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크론병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같은 종류의 음식도 확실히 알아야


현대인의 질병이라고 하는 '크론병', 이 생소한 이름이 우리에게 아주 가깝게 다가오고 있다.

크론병이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기관 전체에 걸쳐서 어느 부위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이다. 궤양성 대장염과 달리 염증이 장의 모든 층을 침범하며, 병적인 변화가 분포하는 양상이 연속적이지 않고 드문드문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 크론병은 대장과 소장이 연결되는 부위인 회맹부에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질환이며 대장, 회장 말단부, 소장 등에서도 흔하게 발생한다.

크론병의 병적인 변화는 회장과 맹장에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40∼60%로 가장 흔하며, 소장에만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30%, 대장에만 발병하는 경우가 10∼25%를 차지한다.

설사, 복통, 식욕감퇴, 미열 등의 증상이 보이고, 심할 경우에는 관절염, 포도막염, 피부염 등이 일어나 담관벽이 두터워지면서 담관이 좁아지거나 협착이 생기는 경화성 담관염, 신장결석 등의 장 외의 증상도 자주 나타난다.

증상의 종류와 정도는 환자마다 다르게 서서히 또는 급속히 나타난다. 우리나라의 크론병 환자들의 약 30∼50%는 항문 주위에 흔히 치핵이나 치루 등이 생기는 병적인 변화가 동반되기도 한다.

크론병의 정확한 발병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환경적요인과 유전적 요인과 함께 소화기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해 우리 몸이 과도하게 면역반응하기 때문에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자가면역질환 전문병원인 내미지한의원의 김영진 원장은 크론병의 치료에 대하여 이렇게 이야기 한다. "크론병으로 설사와 복통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에는 아이스크림, 냉수, 우유 등 찬 음식과 회 종류나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를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식사로는 흰쌀밥에 찹쌀을 넣고 조나 밤을 넣고 밥을 하는 것이 좋고, 음료수 대용으로는 숭늉, 누룽지탕, 유자차, 대추차 등이 좋으며, 삼계탕, 소고기국, 청국장 등을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식이요법은 질병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지만 근본적인 원인의 제거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식이요법을 취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난 후 식이요법과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가장 현명한 치료법으로 생각됩니다"라 말하였다.

전문의의 이야기 처럼 소화기관에 발생하는 크론병에는 식이요법이 효과가 있다고 한다.

곡류로는 보리, 검은 콩, 녹두, 들깨 등은 피해야 하며, 찹쌀, 조, 노란 콩, 참깨 등은 먹으면 좋고,채소류로는 오이, 깻잎, 미나리, 버섯 등은 피해야 하며 마늘, 당근, 감자, 고구마는 먹어도 좋다고 한다. 또 과일류로는 참외, 포도, 배, 사과 등을 피하고, 호도, 밤, 은행, 딸기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해산물은 가급적 삼가하고, 돼지고기나 오리고기 등의 육류는 피해야 하지만, 소고기, 닭고기, 개고기는 먹어도 좋다고 한다. 아이스크림, 냉면 등 찬 음식과 쵸코렛, 커피 등을 절대로 피해야 하는 음식이며, 평소에 꿀, 두부, 카레 등은 먹으면 좋은 음식이라 한다.

그리고 내미지한의원의 김영진원장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 소화흡수에 방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설사가 심하다면 상추, 배추 등은 섭취를 최소화 하여야 한다고 다시한번 조언한다.

도움말 - 내미지한의원 김영진 원장
(끝)

출처 : 내미지한의원

본 콘텐츠는 해당기관의 보도자료임을 밝혀드립니다.
[2010-06-09일 14:52]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