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영상] '이상민 탄핵소추안' 본회의 보고…모레 표결

02-06 17:52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야 3당이 이태원 참사 대응 부실 책임을 묻겠다며 발의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이 6일 국회 본회의에서 보고됐습니다.

오후 열린 본회의에서 정명호 국회 의사국장은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외 173인으로부터 이 장관 탄핵소추안이 발의됐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이 장관 탄핵소추안 발의를 당론으로 결정했는데요.

박홍근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것이 헌법이 부여한 국회의 역할"이라면서 "헌재가 충분히 (탄핵소추를) 인용할 사안이라고 판단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당론으로 발의한 것을 비판하고,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되는 순간 민주당이 엄청난 후폭풍에 직면할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습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이 장관이 무슨 법을 위반했나. 탄핵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서 "민주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이 대표를 정치적으로 탄핵하는 것이 먼저"라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은 오는 8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을 위해 예정된 본회의에서 탄핵소추안 표결을 추진한다는 방침인데요.

국회법상 탄핵소추안이 발의되면, 발의 후 열리는 첫 본회의에 보고되며 보고 후 24시간~72시간에 무기명투표로 표결돼야 합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김해연·김현주>

<영상 : 연합뉴스TV·국회방송 유튜브>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오래 머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