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영상] 넉달만에 '일사천리'…K2전차·K9자주포 초도물량 폴란드 도착

12-07 14:36

(서울=연합뉴스) '국산 명품무기'로 꼽히는 K2 전차와 K9 자주포의 첫 수출 물량이 폴란드에 상륙했습니다.

폴란드 국방부는 6일(현지시간) 북부 그디니아에 있는 해군기지에서 안제이 두다 대통령, 마리우시 블라슈차크 국방장관과 엄동환 한국 방위사업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초도물량 인수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인도된 초도 물량은 K2 전차 10대와 K9 자주포 24문입니다.

양국 간 1차 실행계약이 체결된 8월 기준 약 4개월 만에 초도 물량이 현지에 신속히 도착한 것으로, 폴란드의 긴급한 요청에 따라 신속히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및 유럽연합(EU) 회원국인 폴란드에서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속적인 군사 지원으로 인해 우려되고 있는 자국 전력 공백을 메우는 게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이날 매서운 추위에도 두다 대통령을 비롯한 폴란드 고위 인사들이 직접 초도물량 도착을 기념하는 자리에 참석한 것도 이런 배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다 대통령은 "러시아의 침공과 우크라이나 전쟁 국면에서 (한국산 무기의) 신속한 인도는 매우 중요하다"며 "침공과 적을 방어하기 위해 군이 이같은 현대화 장비를 갖추는 것은 필수"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앞서 한국은 폴란드에 K2 전차 980대, K-9 자주포 648문, FA-50 경공격기 3개 편대(총 48기), K239 다연장 로켓 천무 288문을 수출하기로 했습니다. 전체 수출 규모는 10조원 이상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건태·송지연>

<영상: 연합뉴스TV·로이터·대한민국 국방부 유튜브·폴란드 국방부 유튜브·폴란드 국방부 트위터>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