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영상] "K-방산, 올해 28조원 수출 전망"…독일·중국 제치고 빅4 진입?

10-03 17:03

(서울=연합뉴스) 올해 우리나라 방위산업 수출액이 200억달러(약 28조8천억원)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3일 산업연구원은 '글로벌 방산수출 빅4 진입을 위한 K-방산 수출지원제도 분석과 향후 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한국의 방산 수출액은 올해 들어 이미 100억달러를 돌파하며 기존 연간 수출액 최고 기록(70억달러)을 넘어섰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7월 폴란드로부터 K2 전차, 장갑차, FA-50 경공격기 등 10조원 이상의 대규모 수출 사업 수주에 성공하면서 당분간 수주 호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연말까지 호주 레드백 장갑차(50억∼75억달러)와 말레이시아 FA-50 경공격기(7억달러), 노르웨이 K-2 전차(17억달러), 이집트 K-2 전차(10억∼20억달러) 등의 수주에 성공하면 올해 방산 수출액은 20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에는 아시아와 북미 중심이었던 한국의 무기 수출 시장이 최근 중동, 유럽, 중남미, 오세아니아, 아프리카까지 확대되는 추세이며, 수출 제품도 탄약·함정 중심에서 기동·화력·항공·함정·유도무기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습니다.

이런 흐름이 이어질 경우 한국은 중국·독일·이탈리아·영국을 제치고 미국, 러시아, 프랑스에 이어 세계 방산 수출 4위권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산업연구원은 내다봤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김해연·정다운>

<영상 : 연합뉴스TV·국방부 유튜브·방위사업청 유튜브>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