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영상] 한미 연합훈련 감시?…"中 정보수집함 동해 진입"

09-27 18:18

(서울=연합뉴스) 중국 정보수집함이 핵 항공모함을 동원한 한미 연합 훈련을 앞두고 동해에 진입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일본 방위성 통합막료감부는 23일 정오 무렵 일본 쓰시마(대마도) 남서쪽 약 100㎞ 해역에서 포착된 중국군 정보수집함 1척이 규슈와 쓰시마 사이 해역인 대한해협 동수도(일본명 쓰시마 해협)를 통과해 동해를 향했다고 26일 발표했습니다.

방위성은 해상자위대 소속 미사일정 등 함정 3척을 동원해 정보 수집 및 감시 활동을 했다고 통합막료감부는 덧붙였습니다.

방위성은 중국군 함정이 동해에서 26일 개시한 한미 연합훈련 정보를 수집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일본 공영방송 NHK는 전했는데요.

일본 측이 명시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으나 중국 함정을 감시하겠다며 해상자위대 함정도 동해로 진입해 근처에서 활동 중일 가능성이 엿보입니다.

한미 양국 해군은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10만3천t급)를 포함한 함정 20여 척을 동원해 26일 동해에서 나흘 일정으로 해상 연합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한편, 중국 전투기가 다른 국가의 이지스함으로 추정되는 군함의 상공을 근접 비행하는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27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에 따르면 중국 중앙(CC)TV는 최근 중국 최초 항공모함 랴오닝함 취역 10주년을 맞아 '돛을 올려 파도를 헤치고 중국 특색 항공모함의 길을 열다'라는 제목으로 랴오닝함의 각종 훈련 모습을 방송했는데요.

영상에는 랴오닝함 함재기 J-15 한 대가 바다 위를 항행하는 구축함 상공에서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근접 비행하는 모습이 담겼습니다.

전문가들은 화면 속 구축함이 구조, 레이더, 수직 발사 시스템 등으로 볼 때 외국의 알레이버크급 이지스 구축함이라고 추정했습니다.

신문은 미국이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을 운용하고 있고 일본과 한국도 알레이버크급을 기반으로 설계된 구축함을 보유하고 있다면서도 특정 국가를 지칭하지는 않았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건태·김현주>

<영상: 미 국방부 영상정보배포 시스템·호주 국방부 사이트·일본 해상자위대 유튜브·일본 해상자위대 트위터·미 해군 유튜브·CCTV7 유튜브>

댓글쓰기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