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초점] 국민의힘, 이준석 징계 논의 연기... 경찰 인사 번복 후폭풍

06-24 13:07

<출연 : 이종근 시사평론가·남영희 민주당 인천동미추홀구을 지역위원장>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다음 달 7일로 연기하면서, 당 내홍이 심화하는 양상입니다.

당 쇄신을 위한 민주당 워크숍에서는 이재명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따른 계파간 신경전도 이어졌습니다.

주요 정치권 이슈 짚어봅니다.

이종근 시사평론가, 남영희 민주당 인천동미추홀구을 지역위원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준석 대표에 대한 국민의힘 윤리위의 징계 결정이 2주 연기되면서 당내 혼란이 더 커지는 분위기입니다. 이 대표는 '기우제식 징계'냐며 반발하고 있는데요. 이 상황, 어떻게 보고 계세요?

<질문 2> 이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은 윤리위가 해당 행위를 하고 있다는 비판을 하는 반면,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주장들에 대해선 어떻게 보세요?

<질문 3> 이준석 대표는 "윤리위가 어떤 행동을 할 때 대통령 의중인지 의심하는 분들도 있는데 전혀 그런 상황은 아닐 것"이라고 말습니다. 어떤 의미로 한 말일까요?

<질문 4> 이 얘기도 해보죠. 어제 최고위에선 이준석 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의 신경전이 또 벌어졌습니다. 악수를 건넨 배현진 의원의 손을 이 대표가 받지 않았고, 배 의원이 이 대표의 어깨를 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는데 일단 이 장면,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당 쇄신안 논의를 위한 민주당의 1박2일 워크숍이 마무리 됐습니다. 역시 이재명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둘러싼 논의가 가장 큰 관심이었는데요. 이 의원에 대한 불출마 압박이 더 거세진 것 같아요?

<질문 6> 경찰 고위직 인사 번복을 둘러싼 후폭풍도 거셉니다. 어제 윤석열 대통령이 중대한 국기문란이라며 경찰을 강하게 비판했는데요. 이 사안, 어떻게 보고 계세요?

<질문 6-1> 쟁점은 인사 초안이 왜 공개됐느냐가 아니겠습니까. 경찰은 관행대로 대통령 결재 전 최종안을 공지했다는 건데, 지금까지 계속 이렇게 해왔다는 건가요?

<질문 7> 행안부 내 경찰국 신설을 골자로 한 경찰 통제 강화 방안에 대한 반발까지 더해져 갈등이 커지는 모양샌데요. 경찰국 설치, 두 분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국민의힘 #윤리위원회 #이준석_징계 #민주당_워크숍 #이재명_전당대회_출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