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영상] 중러 군용기 6대 독도인근 카디즈 진입…"통상적 연합전략비행"

05-25 12:24

(서울=연합뉴스)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 여러 대가 24일 독도 인근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진입했다가 이탈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56분께 중국 군용기(H-6 폭격기) 2대가 이어도 서북방 126km에서 카디즈에 진입한 뒤 동해상으로 이동했습니다.

이어 약 1시간 30여분 만인 오전 9시 33분께에 카디즈 북쪽으로 이탈했습니다.

이들 중국 군용기 2대는 이후 오전 9시 58분께 동해 북쪽 지역에서 러시아 군용기 4대(TU-95 폭격기 2대, 전투기 2대)와 합류했다가 오전 10시 15분께 카디즈를 이탈했습니다.

당시 F-15K, KF-16 등 공군 전투기 여러 대가 출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합참은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들의 영공 침범은 없었으며, 카디즈 진입 이전부터 공군 전투기를 투입해 우발상황을 대비한 전술조치를 실시했다고 전했습니다.

방공식별구역은 자국 영공으로 접근하는 군용 항공기를 조기에 식별해 대응하기 위해 설정하는 임의의 선으로, 개별국가의 영토와 영해의 상공으로 구성되는 '영공'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군 당국은 중·러 연합 공중훈련의 일환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은 우리측이 진입에 대해 경고하자 '핫라인'을 통해 통상적 훈련이라고 밝혔지만 러시아는 별다른 통보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날 오후 3시 40분께에는 카디즈 외곽에서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 6대(중4, 러2)가 또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김건태·한성은>

<영상 : 로이터·대한민국 공군 유튜브·러시아 국방부 유튜브·CCTV7 유튜브>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