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워치] 러, 우크라 침공…"키예프서 폭발·총격음"

02-25 18:36

<출연 : 박병환 유라시아전략연구소장(전 주러시아 공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예프를 향해 포위망을 좁혀가는 모습입니다.

해가 뜨기 전부터 공격을 재개해 키예프 함락이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박병환 유라시아전략연구소장과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습니다. AFP 통신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시내에서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과의 교전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의 이 다음 수순은 뭘까요? 또 푸틴 대통령의 최종 목표가 있을까요?

<질문 2> 이번 전쟁이 언제, 어떻게 끝날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중국 내 전문가들은 푸틴 대통령이 속전속결로 정권교체 목표를 달성하고 외교 협상에 나설 것이라 전망했는데, 반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 보고 있는데요?

<질문 3> 푸틴 대통령이 세계 질서를 '2차 냉전'으로 몰아가는 신호탄을 쐈다는 해석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4> 미국과 유럽 등 서방이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을 규탄하면서도 군사 개입은 없다고 선을 긋고 있는데, 푸틴 대통령이 이런 상황을 미리 계산했을 수도 있을까요?

<질문 5> 미국과 유럽 등 서방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하루 만에 강력한 제재안을 내놨는데, 효과가 있다고 보시나요?

<질문 6> 아직 남은 카드는 뭐가 있을까요?

<질문 7>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난민이 최대 500만명에 달할 수 있다는 외신들의 경고가 나왔는데, 대규모 난민 사태를 어떻게 해야 할지도 국제사회의 과제 아니겠습니까?

<질문 8> 이번 사태가 우리나라에 미칠 여파는 어느 정도일까요?

<질문 9> 아직 전쟁 진행 중인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앞으로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까요?

#러시아_우크라이나_침공 #푸틴 #체르노빌 #러시아_탱크_키예프_접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