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일요와이드] 리프트 역주행' 사고 의문점 투성…경찰 조사

01-23 18:57

<전화연결 : 한양대 송창영 방재안전공학과 교수>

경기도 포천시 베어스타운에서 리프트가 역주행하는 사고가 나면서 부상자가 발생하고, 수십 명이 공포에 떨며 공중에 고립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벌어졌데요.

한양대 송창영 방재안전공학과 교수를 전화로 연결해 사고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스키장 리프트가 갑자기 멈추는 사고는 가끔 나기는 했지만, 리프트가 역주행하는 사고는 흔하지 않습니다. 경찰이 정확한 원인 조사에 들어간 가운데 현재까지는 감속기 고장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사고원인으로 짐작이 가는 부분이 있는지요?

<질문 2> 사고가 난 뒤 리프트가 빠르게 역주행하면서 이용자들이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었는데도, 긴급 제동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상 엔진을 가동한 뒤 역주행이 이뤄졌다는 이해하기 어려운 얘기도 나오는데,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3> 긴급대응도 허술한데다 리프트 사고가 오후 3시쯤에 발생했는데 이용자들을 완전히 구조하는 데는 2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인명 구조에 이렇게 많은 시간이 걸린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스키장은 상급자, 중급자, 초급자 코스가 나뉘어 있어 이용자들이 수준별로 선택을 하도록 돼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대응력이 나을 것으로 보이는 상급자 리프트에서 사고가 났기에 망정이지 초·중급자 코스였으면 더 큰 일이 벌어졌을 수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고를 예방할 수는 없나요?

<질문 5> 날씨가 추워지면서 스키장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질 텐데요, 다중이 모이는 스키장이나 눈썰매장 등 겨울철 놀이시설에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시설운영사나 이용자들이 꼭 준수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소개해주시죠.

#포천스키장 #리프트역주행 #베어스타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