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12-02 16:41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이윤지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이슈폴폴> 시간입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번 주 발표된 대선 관련 여론조사 집중 분석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발표된 4개 기관의 공동조사 결과 먼저 보겠습니다.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다시 1%p 차로 좁혀졌고요, 안철수 후보는 지난주와 동일, 심상정 후보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이재명, 윤석열 후보, 최근 3주간 굉장히 팽팽한 구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어제 발표된 조사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에 소수점 차이로 앞선 결과가 나오기도 했거든요. 최근 추세,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누굴 찍을지 모르겠다, 찍을 후보가 없다는 태도 유보 응답률도 여전히 2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대선이 가까워지면 좀 더 줄어들게 될까요?

<질문 3> 지지 여부와 관계없이 어떤 후보가 당선될 것 같은지를 물어봤는데요, 이재명 후보는 4주 간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요, 윤석열 후보는 이번 주 4%p 하락했습니다. 최근 국민의힘이 선대위 구성으로 잡음을 내면서 윤석열 후보에 대한 리더십도 도마에 올랐는데요, 이 영향도 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정당 지지도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4주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지지도인데요, 11월 2주, 그러니까 윤석열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 주자로 확정된 이후 39%를 기록했던 정당 지지도가 조금씩 하락하더니 이번 주는 민주당의 지지도와 만났습니다. 지금 나타난 민심, 민주당에는 청신호, 국민의힘에는 적신호가 아닐까 싶은데요?

<질문 5> 한국리서치와 엠브레인퍼블릭의 조사 보여주시죠, 한국리서치는 동률, 엠브레인퍼블릭은 오차범위 내로 나타났는데요. 지난 일곱 번의 대선에서 선거 100일 전후 여론조사 1위를 기록한 후보가 당선된 건 2002년 노무현 대통령을 제외한 여섯 번이었습니다. 이번 100일 전 여론조사의 추세, 과거와 비교했을 때 어떤 양상을 보이고 있는 건가요?

<질문 6> 절대적인 선두가 없는 지금의 지지율 격차,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7> 그래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조사 기간이 크게 다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조사는 윤석열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또 어떤 조사는 소수점까지 같기도 하고, ARS 자동응답과 면접조사 방식의 차이라고는 하지만 유권자들 입장에서는 여전히 헷갈린다는 얘기들도 있거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