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리뷰] 한국군 전사자 유해 68구…71년 만의 귀환 09-23 22:02

<출연 : 박신한 대구지방보훈청장>

6·25전쟁 당시 장진호 전투에서 전사한 호국영웅 2명의 유해가 71년 만에 고국 품으로 돌아옵니다.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나머지 66구를 포함해 모두 68구의 국군 전사자 유해가 잠시 후 서울공항에 도착할 예정인데요.

국군전사자 유해들과 귀국길에 오른 문 대통령이 이번 봉환식도 직접 주관할 예정인데요.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는 이번 봉환식의 의미를 국방부 유해발굴단장을 지낸 박신한 대구지방보훈청장 모시고 함께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오전 하와이 호놀룰루 히캄 공군기지에서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이 열렸고, 잠시 후 국군 전사자 유해 봉환식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오전 인수식에도 함께 해 주셨는데요. 봉환식까지 함께 하시는 소감은 어떠신가요?

<질문 2> 유해들과 함께 서울공항에 도착한 문 대통령이 직접 이번 국군전사자 봉환식도 주관할 예정인데요. 이번이 세 번째 유해 봉환식이죠? 이번 봉환식 의미를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3-1> 68구의 국군 전사자들이 71년 만에 고국의 품으로 돌아오는 건데요. 이분들은 하와이에 있기 전에 북한지역에 묻혀 있었던 건가요?

<질문 3-2> 68구 중 2명만 신원이 확인됐는데요. 신원 확인까지도 많은 절차를 거쳤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절차를 걸쳐 신원이 확인된 건가요?

<질문 4-1> 인수식 때부터 오늘 봉환되는 유해 중 故 김석주 일병의 가족이 함께 동행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분들인가요?

<질문 4-2> 태극기로 감싼 2구의 전사자 유해가 대통령 전용기에서 하기하고 있는데요. 신원이 확인된 2구는 대통령 전용기에 유해를 모셨고, 나머지는 66구는 어떻게 모셔 왔나요?

<질문 5-1> 그동안 발굴한 국군 전사자 규모는 얼마나 되며, 아직까지 수습되지 못한 유해는 어느 정도로 예상됩니까?

<질문 5-2> 9.19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 DMZ에서 유해 발굴이 이뤄졌는데요.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질문 6> 국군전사자 유해발굴과 관련해 앞으로 어떤 노력이 뒷받침돼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