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녹취구성] 문대통령 "한·스페인, 제3국 공동진출 고도화할 것" 06-17 08:32


스페인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상원을 찾아 의원들 앞에서 연설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관계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다며 제3국 공동진출을 통해 전 세계를 무대로 동반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함께 보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이번 스페인 방문을 통해, 역동적이고 창의적이며, 가족과 이웃, 공동체의 가치를 사랑하는 양국 국민들의 공통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스페인은 포용과 상생, 이해와 협의를 통해 국제적 분열을 해소하는 '연결국가'를 추구합니다.

한국은 대륙과 해양을 잇고, 선진국과 개도국을 연결하며, 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의 질서를 선도하는 '교량국가'를 꿈꿉니다.

진실로 스페인과 한국은 놀라울 정도로 닮았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닮은 점은 '민주주의 정신과 실천'입니다.

양국 국민들은 20세기 내전과 권위주의를 극복하고 반세기의 짧은 시간에 민주화를 이뤄냈으며, 세계에서 "완전한 민주주의 국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웃을 깊이 존중하며 아끼는 마음에서 시작한 민주주의의 힘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선도국가인 스페인과 디지털 강국 한국의 만남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핵심인 그린·디지털 분야를 중심으로 경제협력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것입니다.

이미 스페인 기업은 한국의 해상풍력 발전소 투자에 나서고 있으며, 한국의 기업들은 스페인 태양광 발전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오늘 양국이 체결한 인더스트리 4.0, 스타트업, 청정에너지 분야 MOU를 통해 양국 정부와 기업 간 협력이 가속화되길 기대합니다.

제3국 공동진출도 고도화할 것입니다.

그동안의 건설·인프라 분야 협력에 더해 5G,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함께 진출하여, 아시아, 중남미를 넘어 전 세계를 무대로 동반 성장해 나가게 되길 희망합니다.

양국 의회가 긴밀히 교류하면서 힘을 실어주시길 바랍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