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결국 파업 나서는 택배노조…"시기는 위원장 결정" 05-07 15:08

<전화연결 : 강민욱 택배노조 교육선전국장>

전국택배노동조합이 부분 파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돌입 시기는 위원장이 판단해 결정하기로 했다고 전해졌는데요.

강민욱 택배노조 교육선전국장 전화 연결해 노조 측 입장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총파업 찬반 투표는 어제 있었다고요? 노조원 몇 분 정도가 파업에 찬성하신 건가요?

<질문 2> 이번 파업 계획은 강동구 고덕동의 한 아파트 사건 때문에 빚어진 결과인데 갈등이 봉합된 일부 다른 아파트와 달리 끝내 갈등이 봉합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뭐라고 보고 있습니까?

<질문 3> 보통 택배 차량의 높이가 어느 정도 되나요?

<질문 3-1> 그러면 보통의 기존 택배 차량은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갈 수 없다는 건데 지상도로에서 손수레를 이용하거나 사비로 저탑 차량으로 바꿔야만 하는 상황이라면서요?

<질문 4> 게다가 저탑 차량이나 손수레 등을 이용하면 택배 노동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거나 장시간 노동을 하게 한다고 하던데 관련해서 자세한 설명을 해 주신다면요?

<질문 4-1> 이런 것과 관련해서 고용노동부에서 저탑차량 운행중지 명령 등의 적극적인 행정 조치와 감독 권한을 행사할 것을 촉구하신다고요?

<질문 5> 이번 결정으로 파업 참가 인원은 2천명에 가까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택배 운송에 차질이 불가피하지 않겠습니까? 전체 택배 물량의 10% 남짓 차지하는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을 거부하는 배경은 뭔가요?

<질문 6> 파업 돌입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건데 택배사들과 막판 협상을 진행해 결정하겠다는 방침이 담긴 것으로 봐야겠습니까?

<질문 7> 택배사들이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노동조합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택배사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를 취해주길 바라시는 건지 마지막으로 말씀 해 주시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