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영상] 문대통령, 오세훈·박형준과 오찬…"이명박·박근혜 사면 건의" 04-21 15:23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4·7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과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두 시장은 모두 국민의힘 소속으로, 문 대통령이 야당 인사만을 초청해 오찬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인데요. 문 대통령이 제안하고 두 시장이 응해 성사된 첫 대면 만남입니다.

문 대통령은 두 시장과 각각 주먹인사를 나누면서 "취임을 축하드린다. 당선되자마자 곧바로 취임하셨다. 저도 당선되고 곧바로 취임했다"며 인사말을 건넸습니다. 이에 박 시장은 "귀한 자리 감사하다"고 화답했는데요.

문 대통령과 두 시장은 상춘재 앞뜰에서 선 채로 5분가량 담소를 나눈 뒤 건물로 들어가 비공개 오찬을 했습니다.

두 시장은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에게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했습니다.

오 시장은 오찬 후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 말씀 나눴고 중점적으로 몇 가지를 건의드렸다"며 "두 분 전직 대통령의 사면 문제를 언급했다"고 전했는데요.

그는 "마음속으로 이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식사 자리에 임했는데, 박형준 부산시장께서 먼저 말씀하셨다"면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원론적인 내용의 (문 대통령) 답변이 있어 저 역시 같은 건의를 드리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말씀만 드렸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김해연·전석우>

<영상 : 연합뉴스TV>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