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초점] 신규확진 300명대…백신 접종 "큰 이상 반응 없어" 03-01 19:01

<출연 :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어제 355명 발생했습니다.

정부는 불안정한 방역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오늘부터 2주간 더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백신 접종자가 2만1천여명으로 늘어나는데요.

지금까지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나는 경증 사례 외에 중증 이상 반응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하루 확진자가 300에서 400명대를 이어가고 있는데, 3차 유행이 '정체 국면'을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2> 3.1절인 오늘 서울 도심 곳곳에서 소규모 집회가 열렸는데요. 방역 당국은 지난해 광복절 집회 때처럼 대규모로 번질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빠르게 확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겠죠?

<질문 3> 우리나라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된지 나흘째에 접어들었습니다. 어제까지 사흘간 2만1천여 명이 백신을 맞았는데요. 일본에선 2만여 명이 접종하는 데 엿새 정도 걸렸어요? 우리나라 접종 속도가 비교적 빠른 게 아닌가요?

<질문 3-1>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맞고 항체 형성까지 최소 일주일 정도는 걸린다면서요? 재접종은 언제 받아야 하고, 그사이 주의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4> 지금까지 접종자 2만1천여 명 중 이상 반응을 보인 분이 152명인데요. 이상 반응이라고 신고된 사례는 대부분 두통과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증상이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예방접종 뒤 흔히 나타나는 증상 아닌가요?

<질문 5> 또 이상 반응 152건 중 1건만 화이자 백신이고 나머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입니다. 아무래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분이 훨씬 많기 때문이겠죠?

<질문 6> 국립중앙의료원에서 'K-주사기'와 숙련된 우리 간호사들 덕분에 화이자 백신 1병으로 7명을 접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세계에서 처음인데 어떤 의미가 있는 겁니까?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병 당 7명 접종으로 지침을 변경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어요?

<질문 7> 지금과 같은 속도로 진행되면 다음 달까지 65세 미만 환자와 의료진 등 모두 35만 명이 계획대로 1차 접종을 마칠 수 있을까요?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1월까지 집단 면역을 이룰 거라며 가짜뉴스를 경계하고, 백신 접종에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어요?

<질문 8>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14명 추가돼 누적 156명으로 늘어났습니다. 해외에서 계속 발생하는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면 백신 효과가 제대로 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사흘 연휴가 이어져 이동량이 늘어난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또 내일부터 새 학기가 시작되는데요. 이런 시기에 특별히 주의해야 할 방역수칙이 있다면 다시 한 번 짚어주시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