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백신 접종 시작…경제 회복 기대감 상승 02-26 13:43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국내 첫 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402일만인 오늘,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과연 이번 백신 접종이 경제 회복의 모멘텀이 될 수 있을지, 또 백신을 개발한 제약사들은 어떤 기업인지 짚어보겠습니다.

오늘도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박사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코로나19 백신 국내 첫 접종이 오늘부터 시작됐습니다. 한은 총재가 어제 말했듯 앞으로의 경제 흐름은 코로나 확산세와 백신 접종에 따라 좌우될 가능성 높다는 의견이 많은데요. 백신 접종과 경기 회복, 얼마나 연관되어 있나요?

<질문 2> 사용 승인을 받은 코로나19 백신도 늘어나고 있고 세계 각국의 접종률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앞서 백신 접종을 시작한 국가들의 경제 상황은 어떠한가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 가려면 시간이 얼마나 더 필요할까요?

<질문 3> 오늘 전국적으로 시작되는 첫 접종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사용됐는데요. 그런만큼 백신을 개발한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한국과 인연이 있었다던데 어떤 기업인가요?

<질문 4>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이은 또 다른 코로나19 백신인 화이자 백신은 의료진을 대상으로 내일부터 접종이 시작됩니다. 화이자는 최초·최고 등의 수식어를 단 약을 많이 개발해온 제약사 중 한 곳이라던데 어떤 약들을 개발해왔나요?

<질문 5>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위탁생산을 하는 국내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SK바이오는 연매출 1조를 자신하며 해외 제약사에서 수탁생산 요청이 잇따르고 있다 이야기 하는데요. 어떤 기업이기에 이렇게 러브콜이 쏟아지는 겁니까?

<질문 5-1> SK바이오사이언스는 다음달 중순 상장할 예정이라던데 공모주 시장이 다시한번 더 뜨거워질 것 같아요?

<질문 6> 코로나19는 기업들의 운명도 크게 바꿨습니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가 유럽 허가 절차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 제약업 역사에서 셀트리온 같은 신생기업이 왕좌를 차지한 것은 처음있는 일이라고요?

<질문 7> 국내 기업뿐만 아닙니다. 한국에서 기술이전 방식으로 생산되는 노바백스 백신 제약사는 2년전만 해도 동네술집서 미래 고민을 했던 기업이었지만 현재는 코로나19 백신 게임체인저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간 어떤 일이 있었던건가요?

<질문 8> 특히 미국에선 존슨앤존슨 코로나19 백신이 긴급사용승인을 받게 될 전망인데 다른 백신들과 달리 한번만 맞아도 된다 하던데 백신 접종 속도 가속화를 기대해도 될까요? 만약 백신 접종 속도가 더 빨라진다면 경제 회복엔 어떤 도움이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