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10년내 담뱃값 8천원대로 인상 추진…파장은? 01-28 13:55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정부가 국민 건강수명을 연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며 담뱃값을 10년 이내에 OECD 평균 가격인 8천원대로 인상하는 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파장 살펴봅니다.

공매도 재개를 놓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서는 개인 투자자들이 뭉쳐 공매도 세력에 맞서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거대 헤지펀드를 상대로 한 개미들의 전쟁. 어떤 내용인지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김대호 박사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정부가 OECD 평균으로 담뱃값을 올려 건강수명을 연장한다는 중장기 건강증진 대책을 내놨습니다. 세계보건기구 평균 이상으로 인상할 방침이라던데 지금보다 얼마나 인상 되는건가요? 현재 다른 OECD 국가의 담뱃값은 얼마정도 인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2> 정부는 담뱃값과 술값에 건강증진부담금을 더하는 방식으로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는데요. 현재 담뱃값에 세금은 어떻게 포함되어 있나요?


<질문 2-1> 담뱃값이 예상대로 인상된다면 흡연율이 얼마나 감소하게 될까요? 담뱃값 인상 때마다 사재기 등 부작용도 많았는데 어떤 논의가 더 필요하다 보시나요?

<질문 3> 미국의 비디오게임 유통체인 업체인 게임스톱의 이상 주가 급등을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최근 5거래일 동안 788%라는 경이적인 상승률을 보였는데 배경으로 개인투자자들과 대형 헤지펀드 간 경쟁이 꼽히더라고요?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건가요?

<질문 3-1> 이번 주가 반등은 행동주의 투자자인 코헨이 지난해 8월 게임스톱의 상당한 지분을 공개매수하면서 촉발됐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어떤 인물이기에 이런 상황까지 발발된거죠?

<질문 4> 이런 가운데 한국거래소는 공매도 재개 후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각에선 섣부르게 재개했다간 한국판 게임스톱 사태가 발생하는게 아니냐는 우려도 표시하는데요. 대책 잘 마련되고 있다 보시나요?

<질문 5> 게임스톱에 대규모 공매도를 해온 헤지펀드는 수조원의 손실을 보고 구제금융까지 신청했다고 알려집니다. 이번 사건을 두고 증시판 다윗과 골리앗이라는 표현도 나오는데 왜 그런건가요? 구체적으로 행동주의 헤지펀드는 어떤 곳이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