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영상] 문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사면, 지금은 말할 때 아니다" 01-18 12:21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문제와 관련해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에 대한 질문을 받자 "고민을 많이 했지만 솔직히 제 생각을 말씀드리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두 전임 대통령이 수감된 사실은 국가적으로 매우 불행한 사태이며 두 분 모두 연세가 많고 건강이 좋지 않다는 말이 있어 걱정이 많이 된다"면서도 "재판 절차가 이제 막 끝났다. 엄청난 국정농단과 권력형 비리가 사실로 확인됐고 국가적 폐해가 막심했고 국민이 입은 고통이나 상처도 매우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선고가 끝나자마자 사면을 말하는 것은, 사면이 대통령의 권한이긴 하지만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인들에게 그런 권리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부정적 견해를 밝혔습니다.

이어 "하물며 과거의 잘못을 부정하고, 또 재판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차원에서 사면을 요구하는 이런 움직임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상식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저 역시 받아들이기 어렵다"라고 말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박혜진·전석우>

<영상 : 연합뉴스TV>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