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메이커] BTS, 한국어곡으로 빌보드 '핫100' 1위 12-01 19:30

<출연 : 김영대 음악평론가>

그룹 방탄소년단이 다시 한번 역사를 만들어 냈습니다.

한국어 곡인 신곡 '라이프 고즈 온'이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HOT 100' 1위에 오른 건데요.

어떤 의미가 있는 건지 전문가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BTS: The Review> 저자이기도 하죠.

김영대 음악평론가 나오셨습니다.

<질문 1> 방탄소년단이 '다이너마이트'로 이미 세 차례 1위를 석권했지만, 이번에 '라이프 고즈 온'이 정상에 오른 것은 남다른 의미를 주는 것 같은데요?

<질문 2> '다이너마이트'의 인기도 아직 여전한 것 같은데요?

<질문 3> 빌보드 핫100에 오른 방탄소년단의 '라이프 고즈 온', 어떤 노랩니까?

<질문 4> 방탄소년단의 '라이프 고스 온', 후렴을 제외한 대부분이 한국어입니다. 해외 팬들은 어떻게 들었을지 궁금합니다.

<질문 5> 방탄소년단의 걸음걸음이 새로운 역사다. 이렇게 봐도 좋을 것 같은데요. 지금까지 빌보드에서 어떤 기록을 세웠는지 좀 볼까요?

<질문 6> 방탄소년단과 비틀스를 비교하기도 하던데요?

<질문 7>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를 보여주는 빌보드 '핫100', 어떻게 해야 오를 수 있는 건가요?

<질문 8> '라이프 고스 온'이 미국 현지 방송 횟수가 적은 데도 1위에 오른 이유는 뭐라고 분석하세요?

<질문 9> 이번에도 방탄소년단은 '아미'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더라고요.

<질문 10> 방탄소년단 최근엔 '그래미 어워즈'에서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 후보에 올랐죠. 그래미가 음악적 권위는 인정받지만, 또 보수적인 시상식으로 꼽히기도 하잖아요. 음악성을 인정받았다 이렇게 볼 수 있을까요?

<질문 11> 방탄소년단, 그래미 후보 입성에 이어 수상도 가능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