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큐브] 검사 출신 이연주가 경험한 검찰권력의 모습은? 12-01 15:12

<출연 : 이연주 변호사>

현직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법정 싸움을 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에 한때 몸담았던 변호사가 <내가 검찰을 떠난 이유>란 책을 내 시선을 모으고 있는데요.

검사 출신 이연주 변호사 스튜디오에 직접 모시고 검찰 조직의 구조적인 문제와 검찰 개혁 과제에 대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최근 <내가 검찰을 떠난 이유>라는 책을 내셨는데요. 검찰 조직을 떠난 가장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질문 2> 주위에서 '계란으로 바위 치기다' 이런 이야기도 들으실 거 같은데, 용기를 내서 이런 책을 발간하시고 검찰에 대해서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는 이유가 뭔지도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질문 3> 책에서 이야기하는 '검찰주의' '검찰지상주의'가 가능했던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4> 책 내용 가운데 "검찰은 열심히 칼을 갈아 남에게 깊은 상처를 주면서도 정작 칼날에 비친 자신의 흉한 모습은 보지 않는다"는 표현이 등장하는데 칼날에 비친 흉한 모습! 직접 겪고 목격하신 사례를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질문 5> 지금 일선 검사들 검사장 심지어 고검장까지 입장을 내놓고 있는데 이런 일련의 움직임은 어떻게 평가하세요? 조남관 직무대행은 추미애 장관을 향해서 한발 물러 달라는 호소문까지 밝혔는데요, 검사 집단행동의 배경에 대해서 설명해 주신다면요?

<질문 5-1> 이 같은 검사들의 집단 반발과 거침없는 발언들은 일반 공무원 조직의 분위기와는 사뭇 달라 보입니다. 이 같은 행동이 나오는 검찰 내부의 조직문화가 과연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5-2> 검찰의 집단행동은 그간의 관행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단 지적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이미 18년 전인 2002년 검찰을 떠나 변호사로 활동하고 계신 건데 검찰을 떠난 이후 조직에 바뀐 부분이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6> 검찰 조직이 바뀌려면! '검찰개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마지막으로 여쭤보면서 이 시간 마무리하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