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영상] 추미애, 사상 초유 검찰총장 직무정지…윤석열 "법적 대응" 11-24 21:13

(서울=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를 배제하고 징계를 청구했습니다.

법무부 장관이 현직 검찰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한 것은 헌정사상 초유의 일입니다.

추 장관은 이날 오후 6시 5분께 서울고등검찰청 기자실을 찾아 직접 브리핑에 나서 "오늘 검찰총장의 징계를 청구하고 검찰총장의 직무 집행정지 명령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추 장관은 "그간 법무부는 검찰총장의 여러 비위 혐의에 관해 직접 감찰을 진행했고, 그 결과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 혐의를 다수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직무배제 사유로 ▲ 언론사 사주와의 부적절한 접촉 ▲ 조국 전 장관 사건 등 주요 사건 재판부 불법 사찰 ▲ 채널A 사건·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감찰·수사 방해 ▲ 채널A 사건 감찰 정보 외부 유출 ▲ 총장 대면조사 과정에서 감찰 방해 ▲ 정치적 중립에 관한 신망 손상 등 6개 혐의를 들었습니다.

윤 총장은 추 장관의 발표 직후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위법·부당한 처분에 대해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며 반발했습니다.

또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럼 없이 검찰총장의 소임을 다해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황윤정·문근미>

<영상 : 연합뉴스TV>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