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美 대선 혼란 계속…바이든 경제 정책 'BBB' 의미는? 11-06 13:53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미국 대선 결과를 두고 혼돈이 이어지는 가운데 승기를 잡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인수위 홈페이지를 열었는데요.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복을 시사해 금융시장 불확실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대선 시나리오에 따른 앞으로의 한미 경제 전망해보겠습니다.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박사와 함께합니다.

<질문 1> 국제금값이 상승세를, 국제 유가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규모 부양책을 예고한 바이든 후보의 승리 가능성이 높아진 게 배경으로 꼽히는데요. 추가 경기부양 패키지가 달러화 가치를 떨어뜨릴 것이라는 전망이 작용한걸까요?

<질문 2> 바이든 후보, 사실상 당선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이든의 경제정책 구호 '발전적 재건(Build Back Better)'을 제목으로 한 인수위원회 사이트도 개설한건데요. 바이든의 경제 정책을 나타나는 'BBB', 설명해주신다면요?

<질문 3> 청정 인프라 구축과 대규모 투자 등으로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기대도 있지만 미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자국 제품 독려를 위한 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높아 낙관하면 안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바이든의 경제 정책, 우리 경제에 미치는 여파는 어떨까요?

<질문 4> 바이든 후보는 오바마 전 대통령의 외교자문멘토 역할을 할만큼 최고의 외교 전문가였죠. 그런만큼 경제 분야에선 참모의 도움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경제 참모진, 어떻게 구성되어있나요? 눈여겨볼만한 특징이 있을까요?

<질문 5> 바이든 후보가 다자주의를 강조해온 만큼 당선 시 트럼프가 탈퇴했던 TPP의 재가입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우리도 가입 여부를 진지하게 고민해야한다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TPP는 어떤 협정인가요? 과거 우린 왜 가입 안 했는지, 앞으로 통상 무역 시장에서 어떤 역할 하게 될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6>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무더기 소송전을 예고, 불복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당선인 확정이 늦어질 수록 불확실성이 장기간 지속될 텐데요. 글로벌 금융시장 반응은 어떻습니까?

<질문 7> 미 대선 결과에 따라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이 큰 만큼 우리 정부가 체계적으로 대책을 마련해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대책 조언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