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초점] 트럼프 "이번 선거 부정부패로 진실성 훼손" 11-06 09:51

<출연 :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리시간으로 8시30분 기자회견을 예고했습니다.

어떤 메시지가 나올지 관련 내용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트럼프 대통령이 첫 번째 승리 연설을 하지 않았습니까? 지금 상황은 승복 연설을 할 때는 아닌것 같은데 어떤 내용을 발표할거라 예측 하시나요?

<질문 2>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올린 트윗을 통해서 생각해 보면 선거 사기를 주장하고 있고 바이든이 이긴 것으로 보이는 모든 주에서 법적인 소송을 취할 것이다 그리고 충분한 근거가 있다라고 얘기를 했는데요?

<질문 3> 미국 선거제도 자체가 많이 복잡합니다. 우편투표도 각 주마다 시간도 달라서 결과 집계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산시스템이 잘 돼 있는데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4> 트럼프 캠프에서는 개표 중지 소송을 하기도 했습니다. 주법원에서 내려진 결정에 대해 연방대법원에서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건가요?

<질문 5> 미국의 젠틀맨십이라는 게 민주주의인 건데, 지금까지는 선거제도에 한계가 있더라도 승복하는 그런 역사를 보여왔습니다. 이번 선선거에서는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는것 같은데요?

<질문 5> 4년 전 대선에서 미국 주류 언론, 여론조사기관도 예상이 완전히 빗나가는 결과를 발표했었습니다. 이번에는 굉장히 보완을 했다는 소식 전해 드렸는데 이번에도 결과가 많이 빗나간 것 같습니다.

<질문 6> 각 언론마다 확보된 선거인단 발표도 차이가 있습니다. AP통신의 경우 바이든이 애리조나를 포함해서 선거인단 264명을 확보했다고 발표하고 있지만 다른 언론에서는 253명으로 발표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건 어떤 차이인가요?

<질문 7>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 어떻게 보셨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