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현장연결] 질본 "완치자 6명, 혈장치료제 개발 참여" 06-04 14:39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국내 코로나19 현황을 설명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6월 4일 0시 현재 신규 확진자는 39명이 발생하여 총 누적 확진자 수는 1만1,629명입니다.

신규 격리 해제자는 32명으로 총 90.3%가 격리 해제됐으며 현재 857명이 격리 중입니다. 어제 사망자는 추가는 없었으며 누적 사망자는 273명으로 전체 치명률은 2.35%입니다. 어제 신규로 확진된 확진자의 39명 중에 해외유입이 6명이었고 지역사회 발생이 33명이었습니다.

해외 유입된 확진자 6명은 미주지역에 1명, 그리고 파키스탄 2명, 아랍에미레이트 1명,카타르 1명 그리고 필리핀 1명 등이었습니다.

6월 4일 12시 기준으로 국내의 주요한 집단 발생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경기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 집단 발생과 관련해서는 전일 대비하여 1명이 증가하여 현재까지는 누적 확진자가 총 120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중 물류센터 근무자는 77명이었고 이들로 인한 접촉자는 43명이었습니다. 수도권 개척교회 관련해서는 전일 대비하여 11명이 증가하여 현재까지 총 66명이 확진되었습니다. 인천지역이 38명, 서울이 18명, 경기도가 10명이었습니다. 접촉자에 대한 관리와 감염원 조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기의 군포, 안양 목회자 모임 관련해서는 3명이 증가하여 현재까지 총 18명이 확진되었습니다. 목회자 모임 참석자가 6명이고 이들로 인한 접촉자가 12명 발생하였습니다.

한국대학생선교회 관련해서는 자가격리 중이던 서울시 강남구 소재 예수제자교회 전도사 1명이 추가로 확진되어 총 11명이 누적 발생하였습니다. 서울 중구 소재 KB생명보험 KM 대리점에서는 자가격리 중이던 1명이 추가로 확진되어 현재까지 총 12명이 발생하였습니다.

신규로 확인된 사례입니다.

서울 광악구 소재 리치웨이 회사와 관련해서 2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에 추가적인 역학조사를 통해 9명의 확진자를 확인하여 총 10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습니다. 해당 업체 직원과 또 방문자에 대한 역학조사와 검사가 계속 진행 중입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주간 감염경로를 보면 지역의 집단발병이 71.8%로 364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또 감염경로를 조사 중인 사례도 45명으로 8.9%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역 집단발병 중에 96.2%, 감염경로 조사 중인 사례 중에 73.3%가 수도권 지역에 해당됩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수도권에서 종교 소모임, PC방, 학원 등 다양한 장소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이 전파되고 있으며 이런 확산세가 지속하면 다수가 밀집, 밀폐된 공간을 통해서 대규모의 유행도 우려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코로나19 유행은 밀폐, 밀집, 밀접된 시설에서는 모두 가능함으로 수도권 주민께서는 최대한 약속과 모임을 연기해 주시고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음식점, 주점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을 자제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일상에서도 손 씻기, 마스크 착용, 2m 거리 두기 등을 실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최근 집단발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종교시설의 경우에도 밀집하여 대화를 하거나 아니면 찬송, 식사를 함께하는 등 비말로 인한 전파가 우려되는 소모임은 취소 또는 연기해 주시고 되도록 비대면으로 전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부득이 현장 예배를 실시할 경우에는 참여자 간의 거리 유지가 가능하도록 참여자의 규모를 대폭 줄여주시고 의심증상자 여부를 확인해 주시고 또 마스크 착용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예배를 보실 때 식사를 제공하거나 아니면 침방울이 튈 수 있는 노래 부르기 등의 행위는 하지 말아주실 것을 간곡하게 당부드립니다.

수도권 지역의 경우에는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학원, PC방 등은 중앙사고수습본부 및 지자체가 기발령한 행정조치에 따라 집합금지 또는 운영자제를 권고합니다.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에는 출입자 명부작성, 마스크 착용, 유증상자 출입제한, 종사자 증상 확인 및 유증상자 퇴근조치, 방역관리자에 대한 지정, 실내 소독과 환기, 2m 이상의 거리두기 등의 방역수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지자체에서도 해당 시설들이 강화된 방역 조치를 준수하는지에 대한 현장 점검을 강화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확진자를 위한 혈장치료제 개발을 위해 어제 하루 동안 여섯 분의 완치자께서 참여 의사를 밝혀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완치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합니다. 말씀드린 대로 혈장치료제는 완치자의 혈액 속에 포함된 항체 등을 농축하고 제재화하여 중증환자들에게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조되고 있으며 많은 혈액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이며 완치 또는 격리해제 후에 14일 이상이 경과하신 분은 참여 가능하며 콜센터를 통해 문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