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사건큐브] '국민픽'이라더니…'프듀X 투표조작' PD 구속 11-06 14:34

<출연 :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손정혜 변호사>

첫 번째 큐브 속 사건입니다.

방송 오디션 TV 프로그램 투표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PD 등 제작사 관계자 2명이 구속됐습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가 뿌리째 흔들린 가운데, 제작사와 기획사 등의 뒷거래 의혹까지 제기돼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손정혜 변호사 어서 오세요.

<질문 1> 일반인과 연습생 참가자들에게 데뷔 기회와 희망을 줬던 엠넷과 '프로듀스101'. 투표 조작 의혹으로 두 명의 피디가 구속됐습니다. 두 사람 오디션 프로그램의 스타 피디로 잘 알려진 인물이죠?

<질문 2> 오디션을 메인 예능 장르 중 하나로 굳힌 두 스타 PD는 아이러니하게도 시청자들에게 발목이 잡혔습니다. 어떻게 덜미가 잡힌 건지, 또 어떻게 조작이 가능했던 건가요?

<질문 3> 법원은 이들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범죄 혐의 상당 부분이 소명됐고, 사안이 중대하다고 밝혔습니다. '투표 조작' 의혹이 대부분 소명됐다는 의미로 봐야 할까요?

<질문 3-1> '사안이 중대하다'는 것은 또 어떤 의미일까요?

<질문 4> 사태가 불거진 후 휴대전화 메시지를 삭제하는 등 증거인멸을 시도한 것으로도 전해지는데, 이런 부분들이 구속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보십니까?

<질문 5> 경찰은 이들에게 업무 방해와 사기, 배임 수재 혐의를 적용해 수사해 왔습니다. 만약 지금까지의 혐의들이 적용된다면 처벌은 어떻게 될까요? 연예기획사와 해당 피디들 간에 향응 접대도 있었다는 의혹이 나왔는데요?

<질문 5-1> 제작사와 아이돌 기획사 등의 뒷거래 의혹까지 제기된 건데, 이번 사태가 연예계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6> 일각에서는 프로듀스X101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이미 활동 중인 가수들이 있잖아요. 프로그램 자체가 조작 과정을 통해 그룹들을 만들었는데 이들을 시청자들이 인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도 있어요. 이점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은 국민이 직접 투표하며 스타를 선택하는 데 있었죠. '국민 프로듀서'들은 기꺼이 한 표를 던졌지만 이를 제작진은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떨어진 대중들의 신뢰도, 어떻게 회복이 가능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