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녹취구성] 문 대통령 "국민소득 3만불은 새마을운동 덕분…다시 힘 합치자" 10-29 16:27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했습니다.

국민소득 3만불의 경제 강국이 된 건 새마을운동 덕분이라며, 다시 한 번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해 힘을 모으자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오늘의 대한민국 밑바탕에는 '새마을운동'이 있습니다. '새마을운동'은 나눔과 봉사의 운동이며, 두레, 향약, 품앗이 같은 우리의 전통적인 협동 정신을 오늘에 되살린 운동입니다.

'새마을운동'으로 우리는 '잘살아보자'는 열망과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기적이란 말을 들을 만큼 고속 성장을 이루고, 국민소득 3만 불의 경제 강국이 된 것은 농촌에서 도시로, 가정에서 직장으로 들불처럼 번져간 '새마을운동'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국 3만3천여 마을에서 '새마을운동'에 함께 한 이웃들이 있었고 앞장서 범국민적 실천의 물결로 만들어낸 새마을지도자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새마을운동'의 전파로 우리는 경제발전의 경험을 개발도상국과 공유하면서, 잘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중견 국가로서 지구촌이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해나갈 것입니다.

'새마을운동'은 과거의 운동이 아니라, 살아있는 운동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함께하며 가난과 고난을 이겨냈습니다. 우리는 다시, 서로 돕고 힘을 모아 '함께 잘사는 나라'를 완성해야 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