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백악관 "트럼프 중대 발표"…IS 수괴 사망 발표할 듯 10-27 18:24

[뉴스리뷰]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시간으로 오늘 밤 10시 '중대 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대 발표가 어떤 내용이 될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이슬람국가 'IS' 수괴 사망설이 돌면서 이와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조성흠 기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대 발표'를 한다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호건 기들리 백악관 부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현지시간 27일 오전 9시, 한국시간 오늘 밤 10시 중대 성명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중대 발표가 어떤 분야에 관한 것인지는 불투명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공지가 있기 전 트위터에 "아주 큰 일이 방금 일어났다"고 적었지만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의 '중대 발표' 예고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이슬람국가' IS의 수괴인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의 사망설이 돌면서 이와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트럼프 행정부 한 관계자도 CNN방송에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가 외교 정책과 관련이 있다고 귀띔해 이런 관측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중대 발표 장소가 백악관 내 외교접견실이라는 것도 이런 해석이 나오는 배경입니다.

하지만 '중대 성명'이 다른 사안에 관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의혹을 둘러싼 탄핵 조사와 시리아 주둔 미군 철수 후폭풍으로 정치적 곤경에 처해 있어 중대 발표가 이와 관련된 것이라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연합뉴스TV 조성흠입니다. (makehm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