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3분기 경제성장률 0.4%…'연 2%' 성장 난망? 10-24 18:11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한국은행이 우리나라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0.4%로 둔화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올해 연간 성장률 2% 달성이 쉽지 않을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박사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한국은행이 3분기 경제성장률이 0.4%라고 발표했습니다. 예상하셨던 수치와 비교한다면 어떻습니까? 또 0.4%라는 숫자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다 보시나요?

<질문 1-1> 시장에서는 0.6%를 예상했었다는 목소리가 많았는데요. 예상보다 성장률이 더 하락한 배경은 뭐라고 보시나요?

<질문 1-2> 정치권에서 추경 처리가 지연된 점이 성장률 둔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도 나왔는데요. 가능성 있는 이야긴가요?

<질문 2> 상황상 올해 경제성장률 2%달성이 힘들게 됐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쪽에서는 경제 어닝쇼크에 가깝다는 의견을, 다른 쪽에서는 2%에 연연할 필요없다는 의견을 보이는데 각각의 주장,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질문 3> 정부에서는 확장적 재정 기조로, 513조라는 확장예산을 풀어 경제 활력을 끌어올리겠다 말하고 한은에서는 추가 금리인하 의지도 드러내고 있는데요. 두 카드가 성장률 하락을 타개할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3-1> 2%대 경제성장률이 쉽지 않을거라는 전망과 함께 저성장의 늪에 빠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저성장이 고착화되면 우리 경제에 어떤 위기가 찾아오게 되나요?

<질문 4> 홍남기 부총리는 4분기 성장률을 0.97% 기록한다면 2% 달성이 가능하다 말하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쉽지 않겠지만 여러 가지 변수가 있어 지켜볼 필요가 있다 말했는데요. 4분기 성장률과 내년 경제 성장률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반등 가능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