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헝가리 유람선 침몰 8일째…이틀간 5구 수습 06-05 10:57

<출연 : 최영일 시사평론가·진춘택 해군해난구조대 상임위원장>

헝가리 다뉴브강에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지 8일째입니다.

현지시간으로 4일 하루에만 시신 3구가 수습됐습니다.

이틀째 시신 5구를 수습한 것입니다.

한편 헝가리 측은 이르면 목요일이나 금요일쯤 선체 인양을 시도를 목표로 오늘부터 준비 작업에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관련 내용들, 최영일 시사평론가, 진춘택 해군해난구조대 상임위원장과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현지시간으로 어제 하루만 시신 3구가 수습됐고 그중 2구는 신원이 확인됐습니다. 지금까지 5구의 시신이 수습됐습니다.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어요.

<질문 2> 수습된 위치가 선체 주변 또는 강 하류 등 다 다릅니다. 헝가리 잠수부들은 배 아래 시신이 더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측 대응팀도 강 바닥에 구조물이 많다고 했는데요. 집중적으로 선체 주변을 수색해야 할까요?

<질문 2-1> 바닥이 돌로 되어 있다면 유실망 설치나 혹은 구조망 설치에 있어서 어떻습니까?

<질문 2-2> 수색범위도 좀 넓혀야 될 것 같고 집중적으로 좀 봐야 될 곳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반가운 소식은 우리나라의 표면공기공급식 잠수장비 (SSDS) 1대가 현장에 도착했다고 합니다. 헝가리 측도 한국 잠수사들의 안전을 위해 감압 체임버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해요.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질문 3-1> 그럼에도 헝가리 측은 아직까지 선체 진입은 여전히 허용되지 않고 있는 것 같아요. 인양에 더 방점을 두는 것 같은데,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4> 수중 수색과 함께 헝가리 당국은 이르면 오늘부터 인양 준비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인양 작업 준비하는 것도 쉽지 않을 듯 한데요. 준비 작업에 며칠이 걸리나요?


<질문 4-1>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선체를 인양하는 게 좋을까요? 선체 인양 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죠.

<질문 5> 이번에는 사고를 낸 크루즈선 선장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현재 조건부 영장이 발부돼 있는 상태입니다. 헝가리 법원이 선장의 구속을 명령하면서 우리 돈으로 약 6천 백만원을 내는 조건으로 보석 결정을 내린 건데요. 우리 정부가 반대 입장을 전달해 놓은 상태인거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