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이미선 후보자 주식 논란…보유 주식 전부 매각 04-12 18:20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부부를 둘러싼 주식 논란이 날이 갈수록 확산되는 모양새입니다.

특히 자신들이 재판을 맡았던 OCI 그룹의 계열사 주식을 주요공시 전후로 대량으로 사고팔아 미리 내부 정보를 알았는게 아니냐는 의혹이 대두된건데요.

정치적인 면을 떠나 경제적인 관점에서 사실관계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경제학박사 나와계십니다.

박사님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재산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이미선 후보의 남편은 자신의 sns를 통해 재판을 맡았던 OCI 그룹과 주식을 산 삼광 글라스? 이테크 건설은 지분관계가 없어 무관하다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해당 주장,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질문 2> 이미선 후보자 부부의 재산 현황을 보면 모두 이테크 건설의 주식이 많습니다. 이테크 건설은 어떤 회사인가요? 왜 이 투자가 문제가 되는건가요?

<질문 3> 주식 투자 금액 비율에도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이 후보의 남편은 자신의 연봉을 고려했을 때 보유주식 가치보다 더 많아 35억에 달하는 주식 투자는 문제가 없다 해명했는데요. 경제적인 관점에서 이 해명은 어떻습니까?

<질문 3-1> 이 후보 부부의 주식거래 횟수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횟수가 많기 때문이라는 건데요. 대체 몇회정도 거래를 했던건가요? 또한 이부분에 대해 후보 측에선 저축의 개념으로 주식에 투자를 해왔다고 해명했는데요. 장기적 가치투자라고 할 수 있을까요?

<질문 4> 그렇다면 이 후보자 부부가 주식을 사면 해당 주식의 주가가 오르고 팔면 주가가 떨어졌다는 의혹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금융당국에서는 이 후보자 부부의 주식 투자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본격적인 조사에 나서겠다 했는데요. 현재 이미선 후보 부부가 받고 있는 혐의는 무엇입니까? 또한 제기된 의혹을 풀고 이 후보 부부의 해명과 관련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면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봐야할까요?

<질문 5-1> 이미선 후보, 오늘 6억원대 주식을 모두 매각했다고 하던데, 이건 어떤 의미일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