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북미협상 중대 기로…기싸움 본격화 03-16 10:54

<출연 :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하노이 회담 결렬 뒤 미국이 북한을 향해 잇따라 강경 발언을 내놓자 북한이 비핵화 협상을 중단할 수도 있다며 경고에 나섰습니다.

미국은 자극적인 대응을 자제하며 일단 대화를 강조하는 모습인데요.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침묵해온 북한이 북미 비핵화 협상 중단과 핵ㆍ미사일 실험 재개를 시사하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대미 압박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는 모습인데 배경을 어떻게 보세요?

<질문 2> 단 최 부상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서는 아직도 신뢰를 갖고 있다, 또 북미 지도자 사이 관계는 여전히 좋고 궁합도 훌륭하다고 밝혔는데요. 대화 여지는 열어놓은 모습이네요?

<질문 3> 하노이 회담 결렬 뒤 미국은 북한을 향해 잇따라 강경 발언을 내놨는데요. 이에 맞서 북한이 향후 협상에서 미국의 양보를 끌어내기 위한 판 흔들기라는 시각도 나옵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북한의 초강수에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협상을 지속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대화를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특히 핵미사일 중단은 김정은 위원장의 약속임을 환기했는데요. 즉각적인 대응은 자제하는 모습이죠?

<질문 5>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은 2차 북미회담 당시 적대적이고 불신의 분위기를 만들었다는 최 부상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회담 결렬 책임을 참모인 이들에게 씌우는 것은 어떤 의미로 보세요?

<질문 6> 이제 주목할 부분은 김정은 위원장의 성명 내용과 이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입니다. 먼저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밝힌 "새로운 길"을 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데 곧 발표할 것이라는 성명에 어떤 내용이 담길까요?

<질문 7> 트럼프 대통령도 아직 반응이 없습니다. 장벽 건설을 저지하기 위한 상원 결의안에 거부권 행사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북한 문제에 대한 언급도 없었죠. 향후 어떤 메시지를 내놓느냐에 따라 북미 관계의 향방도 결정이 되겠죠?

<질문 8> 한편 최 부상의 발언은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복원 움직임이 포착된 뒤 나왔습니다. ICBM 도발까지는 이어지지 않더라도 인공위성 발사 등 미국의 우려를 자극하는 행동에 나설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요?

<질문 9> 캄보디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 소식을 현지에서 긴급 보고받았습니다. 청와대는 어떤 상황에서도 북미협상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중재자 문 대통령은 어떤 돌파구를 마련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