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라이브 이슈] 미국 "수입차, 국가안보 위협" 결론…파장은? 02-18 08:47

<출연 :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

전 세계 주요 이슈를 짚어보는 선재규의 월드 앤 이슈 시간입니다.

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수입이 미국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결론을 내려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고율관세를 부과할 경우 국내 자동차 산업도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자세한 소식,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와 함께 짚어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미국 상무부가 '수입차가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국들이 술렁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에야말로 '자동차 관세폭탄'을 던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질문 2> 그런데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보복관세'로 주변국들과 마찰을 빚어왔잖아요? 그래서 미국 의회가 이 권한에 제동을 거는 법안 마련에 착수했다고요?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결정을 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현재로써는 미국 내에서도 자동차 관세부과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가 큰 상황이라면서요?

<질문 4> 일단 트럼프 대통령이 계속해서 관세부과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으니, EU의 고민도 커지고 있는데요. 특히 최대 자동차 수출국 중 하나인 독일의 입장이 난감하겠어요?

<질문 5> 이 상황을 지켜보는 일본도 노심초사하는 분위기입니다. 이번 일이 미국과의 무역협상에도 영향을 끼치는 건 아닐지 우려하고 있다고요?

<질문 6> 무엇보다 우리나라도 관세 부과대상에 포함이 되느냐, 아니면 예외가 되느냐가 가장 큰 관심사인데요. 국내 자동차 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는데, 전망이 어떻습니까?

<질문 7>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미국의 자동차 산업이 살아나고 있다'고 주장하며 낙관론을 펼쳤는데요. 하지만 외신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조목조목 반박했다고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국제뉴스 전문,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