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5월 단체ㆍ시민단체 오늘 상경투쟁…한국당 항의 방문 02-13 11:07

<전화연결 : 5·18기념재단 조진태 상임이사>

이번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폄훼 발언에 5·18희생자 유족은 물론 광주 시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5·18 관련 단체들은 해당 의원들에 대한 제명을 촉구하는 항의 농성에 들어갔고, 고소·고발 등 법적 조치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 전화로 연결해 이번 사태를 어떻게 보고 계신지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지만원 씨의 망언이야 어제 오늘일이 아닌데요. 그보다 국민들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들이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에 더 많이 분노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광주 현지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질문 2> 5·18에 대한 법적·역사적 평가는 진작에 내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발언을 하는데는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보시나요?

<질문 3> 지만원 씨는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데요. 이미 수차례 진상규명에서 허위로 드러나지 않았습니까? 특히 지만원 씨가 자신의 개인 블로그에 북한군이라며 올리고 있는 사진들도 전부 광주 시민들이라면서요?

<질문 4> 이들 의원은 5·18유공자 명단 공개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유공자 선정 관련 허위로 선정된 부분이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한다는 건데요. 이 주장, 타당하다고 보세요? 이것도 이미 법원에서 판단을 했죠?

<질문 5> 문재인 대통령이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진상규명 조사위원 후보 3명 중 2명의 임명을 거부했는데요. 그 결정은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6> 어제 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공청회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사과를 했죠.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문제가 된 의원 3명을 회부했는데요. 한국당의 조치에 대해선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7> 지금 버스로 상경 중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바로 한국당 당사로 가실 계획인가요?

<질문 8> 내년이면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입니다. 끝으로 정치권과 국민들, 광주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한마디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