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라이브 이슈] 애플 충격에 세계 증시 '출렁'…배경은? 01-04 08:53

<출연 : 연합인포맥스 선재규 선임기자>

전 세계 주요 이슈를 짚어보는 <선재규의 월드 앤 이슈> 시간입니다.

미국의 대표 IT기업 애플이 실적 전망치를 이례적으로 대폭 낮추면서 전 세계 금융시장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뉴욕과 유럽 증시가 급락하고 '애플 위기설'이 확산하는 등 큰 파장이 일고 있는데요.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와 함께 '애플 쇼크'의 여파, 짚어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새해부터 '애플 쇼크'가 금융시장을 강타했습니다. 애플이 1분기 실적 전망치를 크게 낮춰서 내놓으면서 주가 역시 급락하는 사태가 벌어졌는데요. 승승장구 하던 애플이 이런 처지가 된 배경부터 먼저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2> 팀 쿡 CEO가 중국을 콕 찍어 언급했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실제로 중국의 경제 부진이 근본 원인이 됐다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고요?

<질문 3> 그런데 이처럼 중국발 악재에 애플 실적이 직격탄을 맞았다는 것은 미중 경제가 그만큼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에 놓여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 같아요?

<질문 4> '애플 쇼크'가 세계 주식시장에 큰 충격을 주면서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새해부터 불안감을 떠안게 됐는데요. 미중 무역전쟁에 앞장서온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악재로 돌아온 셈 아닙니까?

<질문 5> 애플이 삼성과 함께 세계 스마트폰 시장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지만 최근 들어선 비관론이 고개를 드는 분위기입니다. '애플이 블랙베리처럼 몰락할지도 모른다'는 경고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고요?

<질문 6> 이런 비관론이 부상하는 가운데 애플의 상황을 낙관하는 시각도 여전한데요. 애플의 위기는 잠시일 뿐 곧 회복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고요?

<질문 7> 한편 애플 주가가 급락하면서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도 큰 손해를 봤다고 하던데요. 순식간에 수 조원의 재산이 증발했다면서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