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수능 마친 고3생 강릉 펜션서 참변…3명 사망·7명 중태 12-18 18:23

<전화연결 :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우석대학교 소방방재학과의 공하성 교수를 연결해서 자세하게 다시 한 번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 지금까지의 상황만 놓고 봤을 때 사고의 원인을 예측할 수밖에 없는데요.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진단을 하고 계십니까?

<질문 2> 보통 몇 시간 정도 일산화탄소에 노출이 되면 생명이 위독한지 그것도 좀 알려주세요.

<질문 3> 그럼 지금 이제 목숨을 잃은 학생부터 정신을 아직까지 차리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기 때문에 그 정도면 어느 정도의 수치까지 올라갔다라고 추측을 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고압산소치료에 대한 정리를 저희가 1부에서 해 주셨는데 그래도 다시 한 번 말씀을 해 주신다면 이런 상황에서 고압산소치료는 왜 중요한지도 정리를 해 주시죠.

<질문 5> 이제 위급한 상황일수록 고압산소 치료시설에서 빨리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한 건데 이번 사건 같은 경우에도 이제 치료 시설이 부족해서 초반에 병원 파악하는 데 애를 먹었다고 들었거든요. 지방에는 이 시설이 많지 않은가요?

<질문 6> 보일러 배관에 대한 얘기가 계속 나와서 물론 이제 당국의 발표를 듣고 나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될 텐데 상황이… 이런 어떤 펜션이나 숙박시설들, 작은 이용 시설들 같은 곳에서 보일러 배관이 분리된다든지 이런 사고가 굉장히 잦다고 봐야 될까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점검의 문제도 그러면 우리가 매뉴얼이나 이런 부분들을 다시 손봐야 될 필요가 있겠네요.

<질문 8> 그러면 규정상으로 그 경보기를 설치하는 것은 지금 문제가 별로 없는데 교수님 말씀에 따르자면 일산화탄소가 이런 사건에서 문제가 되니까 일산화탄소를 감지할 수 있는 경보기도 우리가 필요하다라고 생각을 해야 된다. 다시 한 번 손봐야 된다 이런 말씀이시네요?


<질문 9> 혹시 펜션에서 연소가스 흡입지로 저희가 떠올릴 수 있을 만한 다른 경우의 수는 없을까요?

<질문 10> 그리고 우리가 앞서서 계속 일산화탄소에 대한 얘기를 언급을 했으니까 일산화탄소에 만약에 내가 노출됐다 하면 감지, 그러니까 일반인들이 감지할 수 있는 그런 증상 같은 게 있지 않겠습니까? 지금 일산화탄소에 노출되면 어떤 증상을 보이고 만약에 노출이 돼서 그런 증상을 보인다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 되는지도 정리를 해 주시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