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초대석] 양승조 충남도지사 취임 5개월…소회는? 12-18 16:49

<출연 : 양승조 충남도지사>

정부가 저출산과 일자리 창출에 고민하는 사이 각 지자체도 해법 찾기에 뛰어들었습니다.

특히, 양승조 충남지사는 도민들이 체험할 수 있는 구체적 대안마련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국회의원 4선과 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지낸 양승조 충남도지사에게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취임 후 다섯 달이 지났는데요. 광역단체장 중에서는 4선 국회의원으로 된 경우가 드물뿐더러 민주당 사무총장부터 최고위원까지 두루 거치셨는데요. 그 때와 도정을 맡으신 지금은 차이가 많이 있습니까?

<질문 2> 예산안 정국 어느 때보다도 힘겹게 진행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내년 충남도 살림비를 무려 6조원이나 확보하셨더라고요. 쉽지 않았을 텐데 발품도 많이 파셨다고 들었어요?

<질문 3> 이런 예산안을 어디에 잘 쓰느냐가 중요할텐데요. 민선 7기 도정 목표 가운데 하나가 저출산 극복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저출산 극복을 위해 노력을 쏟고 있지만, 출생아는 역대 최저인데요. 충남 상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4> 아무리 대책을 내놓아도 우리나라 저출산 상황, 개선은커녕 계속 악화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로는요. 피부에 와 닿는 대책이 부족하다 이런 부분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구체적으로 충남의 저출산 대책은 어떻게 다른가요?

<질문 4-1> 보금자리 불안도 출산을 늦추는 이유로 꼽히는데요. 충남형 공공임대주택 보급사업도 추진중인 것으로 압니다.

<질문 5> 한 여론조사를 보니까요. 저출산 최대 원인으로 달라진 사회변화만큼이나 고용불안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더라고요. 이와 연계해 일자리 문제 역시 지역적으로 해결이 되어야 할 텐데, 구체적인 방안이 있나요?

<질문 6> 나오시기 전에 충남도정 이야기를 살피다 보니까요.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이라는 슬로건이 눈에 띄더라고요. 충남지역의 어르신은 어떤 점에서 더 행복하다고 느끼실 수 있는지 자랑을 좀 해주신다면요?

<질문 7> 강추위에도 미세먼지가 물러나지 않고 여전합니다. 그런데 이런 미세먼지 주범인 노후 화력발전이 충남지역에 밀집되어있어서 고민이 크실 것 같아요.

<질문 8> 지금껏 말씀해주신 저출산과 고령화, 양극화 이 3대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서 조직 개편을 추진중이신데요. 어떤 부분에 방점을 두고 계십니까?

<질문 9> 앞으로 새롭게 꾸려갈 충남의 모습 기대되는데요. 마지막으로 4년간 어떻게 도정을 운영하실 건지 각오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