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초점] 한밤에 상도유치원 건물 붕괴 위기 '아찔' 09-08 14:56

<출연 : 안형준 건국대 건축공학과 교수>

서울 상도동에서 공사장의 흙막이가 무너져 인근 유치원 건물이 크게 기울었습니다.

안전성 조사에서 추가 붕괴위험이 낮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주민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와 자세한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안형준 건국대 건축공학과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상도동 유치원 붕괴현장에서는 밤새 복구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사고는 폭우로 인해 공사장 흙막이가 토사를 버티지 못하고 무너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정확한 사고 원인을 어떻게 진단하시나요?

<질문 2> 구청은 흙 메우기 응급조치 후 기울어진 부분 우선 철거하고 나머지는 정밀진단 후 재사용 여부 판단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지반이 더 침하할 가능성, 가스 폭발, 화재 등 사고 위험성은 없을까요?

<질문 3> 지난 3월 상도유치원 옆 건설 공사 현장 조사에서 이미 건설전문가가 붕괴 위험을 경고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예견된 인재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주민들도 균열 조짐이 보여 민원을 몇 차례 넣었는데 답변도 없다고 하죠?

<질문 4> 이 공사를 허가한 동작구청이 어떤 절차와 판단으로 허가를 내주었는지 과연 관련 규정을 준수했느냐, 또 시공사가 옹벽을 부실하게 지은 것 아니냐는 부실공사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4-1> 하청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이 공사를 당초 계획한 'CIP' 공법이 아닌 '락볼트 숏크리트'란 공법으로 시공했다고 하는데요. 두 가지 공법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질문 4-2> 특히 상도동은 붕괴에 약한 편마암 지반이라고 하는데요. 편마암 지대에선 설계 등 어떤 시공법이 사용되어야 하나요?

<질문 5> 이번 서울 상도동 공사장 사고는 약 일주일 전, 금천구 가산동 아파트 인근 땅꺼짐과 '닮은꼴'이라는 말이 나오고 이습니다. 이상 징후가 발견돼도 설마 하는 식의 안전불감증이 사태를 키웠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현재 상도초등학교는 운동장만 폐쇄하고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한다고 결정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상도유치원에서 해당 학교까지 직선거리로는 약 100m가량, 위험 범위 밖으로 봐도 될까요?

<질문 7> 공사장 구조물 위험 사고가 잇따르면서 정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취약시설 안전점검을 요청했습니다. 어떤 점을 가장 중점적으로 점검해야 할까요?

<질문 8> 무엇보다 건물 안전에 대한 사전 예방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근본적인 대안이 있다면 짚어주시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