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컨텐츠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영상 | 북한 뉴스와 생활상을 담은 연합뉴스TV의 영상입니다.
 이전 화면으로

[문관현의 통일열차] 대북특사단, 평양일정 진행 중…현재 상황은?

송고시간 | 2018-09-05 16:39

<출연 : 문관현 연합뉴스 기자>

한 주간의 한반도 정세와 북한의 움직임에 대해 짚어보는 <문관현의 통일열차>, 오늘 이 시각에도 외교안보 분야를 오랫동안 취재한 문관현 연합뉴스 기자와 함께 합니다.

<질문 1>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단장으로 한 대북특사단이 오늘 평양을 방문했습니다. 오늘 단 하루, 당일치기 방북인데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만남 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였어요?

<질문 1-1> 이번 특사단은 지난 3월 1차 대북특사단과 구성이 같은데요. 다만 그때는 1박 2일을 평양에서 머물렀는데, 이번엔 당일로 일정을 잡은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 그런데 특사단 방북을 앞둔 어젯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미 대통령과 50분간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방북 배경을 설명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는데요. 또 어떤 메시지를 전했을까요?

<질문 3> 이번 방북의 첫 번째 목적은 9월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확정하는 건데요. 방북에서 구체적인 일정이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회담 시기 언제쯤으로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특사단은 북미 비핵화 협상을 중재하는 막중한 임무도 안고 갔습니다. 문 대통령의 친서와 함께, 북한에 어떤 메시지를 전달했을까요?

<질문 5> 결국 이번 방북 성패는 북미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하느냐에 달려 있는데요. 김 위원장이 여기에 화답할지가 관건입니다. 북한에서 이후 어떤 조치를 내놓을 걸로 보십니까?

<질문 6> 특사단 방북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미국도 김 위원장의 후속 조치에 따라 다음 카드를 내놓을 텐데요. 현재 미국의 입장은 어떤가요?

<질문 7> 그러면 미국이 원하는 비핵화 시간표와 북한이 원하는 종전선언, 어떻게 접점을 찾을 수 있을까요?

<질문 8> 이번 달 한반도 정세 분수령이 될 외교 이벤트들이 줄지어 열립니다.남북정상회담뿐만 아니라 오는 23일 뉴욕에서 유엔총회가 개막하는데요. 오늘 특사단 방북이 좋은 성과를 거둔다면,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어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