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컨텐츠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영상 | 북한 뉴스와 생활상을 담은 연합뉴스TV의 영상입니다.
 이전 화면으로

[문관현의 통일열차] "김영철 편지에 방북 취소"…엇갈리는 비핵화 해법

송고시간 | 2018-08-29 16:40

<출연 : 문관현 연합뉴스 기자>

한 주간의 한반도 정세와 북한의 움직임을 짚어보는 <문관현의 통일열차>, 오늘도 연합뉴스의 문관현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트럼프 미 대통령이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을 전격 취소하면서 한반도 정세가 다시 새로운 국면을 맞았습니다. 그런데 이 배경에는 북한에서 날아온 한 장의 편지가 도화선이 됐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대체 무슨 내용이 적혀있었던 걸까요?

<질문 2> 이 가운데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더는 중단할 계획이 없다"고 이야기했는데요. 이 발언 어떻게 해석해야 합니까?

<질문 3> 비핵화 협상이 삐걱되면서 남북관계에도 불똥이 튀었습니다. 원래 이달 중으로 예상됐던 남북 연락사무소 개소식이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는데, 현재 상황 어떤가요?

<질문 4> 다음 달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도 차질이 생기는 건 아닌지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청와대에서는 일정대로 진행될 거라는 입장을 내놨거든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5> 최근의 북미 관계를 보면 마치 고장 난 자동차 같습니다. 순조롭게 나아간다 싶으면 다시 제동이 걸리고, 가다 서다를 반복하고 있는데요. 결국 문 대통령이 운전대를 잡고 중재외교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요?

<질문 6> 한편 이달 초 북한에 억류됐던 일본인 관광객이 약 보름 만에 석방됐습니다. 과거와 비교해보면 이례적으로 빠른 석방이라고 하는데요. 북한이 일본에 대화 제스처를 보낸 거라고 해석해도 되는 겁니까?

<질문 6-1> 한편 워싱턴포스트에서는 북한과 일본이 지난달 베트남에서 비밀회담을 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미국에는 알리지 않고 만났다고 하는데, 사실이라면 미국 입장에서는 이 상황이 껄끄러울 수밖에 없겠어요?

<질문 7> 북한의 선군절이란 건 어떤 날입니까?

<질문 8> 북한도 이번 아시안게임에 참여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요. 노동신문은 매일 보도를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