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1번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추진위 활동 계획은? 07-04 17:21

<출연 : 한완상 전 부총리>

내년은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한반도의 냉전체제 종식과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움직임이 급물살을 타면서 이번 100주년의 의미가 더욱 각별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 이 자리에는 3·1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계신 한완상 전 부총리 나와계십니다.

<질문 1> 최근의 한반도 상황은 내년 3·1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의미를 더욱 각별하게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어제 출범식에서 남북이 함께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질문 2> 위원회는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질문 3> 위원회에 참여하는 위원은 몇분이고 어떤 분들이 참여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질문 4> 3·1 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반드시 기념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일이 있다면 몇가지만 소개해주십시오.

<질문 5> 문민정부에서 통일부총리, 국민의 정부에서 교육부총리, 참여정부에서 적십자 총재를 역임하셨고 현 정부에서는 남북 정상회담 원로 자문위원을 하고 계신데요. 최근의 남북관계나 한반도 상황과 관련해 남다른 소회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질문 6> 한반도에 전례없는 데탕트 무드가 무르익고 있지만 북한이 과연 핵을 완전히 포기할지 여전히 의문을 갖는 시선들이 있습니다. 적십자 총재 시절 북한을 여러번 다녀오신 위원장님께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