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1번지] 한ㆍ미ㆍ일 외교장관 회담…북미회담 후속조치 논의 06-14 16:51

<출연 : 문성묵 한국 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ㆍ배기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고문>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이행하기 위한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조만간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이에 앞서 한미일 3국 외교장관들은 오늘 회담을 갖고 북미협상과 관련한 공조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협상중에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오늘 판문점에선 10년여만에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열렸습니다.

이 시간 문성묵 한국 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배기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고문 두분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오늘 강경화 외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상과 잇달아 회담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중국을 방문할 예정인데, 북미협상을 앞두고 관련국들의 협조를 구하는 차원으로 봐야 할까요?

<질문 1-1>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를 빨리 진행하고 싶어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방한 직후 'CVID가 빠진 합의문'과 관련해 기자들의 질문에 "2년 반내에 북한의 '주요 비핵화'를 달성할 수 있다는 데 희망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비핵화의 구체적 시간표를 언급한 것은 처음인데,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1-2> 트럼프 대통령이 귀국 후 트위터에 글을 올리면서 "북미가 진지하게 협상을 하는 한, 워게임을 중단해 엄청난 돈을 아낄 수 있다"며 거듭 한미연합훈련 중단 의사를 거듭 밝혔습니다. 백악관 관리는 통상훈련은 계속한다고 해명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훈련들이 중단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3> 북미간 장관급회담 등 고위급 접촉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핵화 협상은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인 셈인데요. 북미간 협상 파트너는 누가 될지, 어떤 내용으로 협상이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 남북장성급 군사회담이 10년 6개월 만에 재개됐습니다. 남북이 구체적으로 합의를 이뤄낼 수 있는 의제와 현안은 어떤 것들일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