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녹취구성] "중대한 변화 보게될 것"…"한반도 과거와 달라질 것" 06-12 21:07

[뉴스리뷰]

북미 정상이 공동합의문에 서명했습니다.

서명식에서 두 정상은 역사적인 첫 정상회담을 마무리하며 만족스러움을 나타냈습니다.

함께 들어보시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굉장히 중요한 문서에 서명할 것입니다. 합의문은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굉장히 좋은 합의를 이뤘고 좋은 관계를 맺었습니다."

<김정은 / 북한 국무위원장> "우리는 오늘 역사적인 이 만남에서 지난 과거를 덮고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역사적인 문건에 서명을 하게 됩니다. 세상은 아마 중대한 변화를 보게 될 것입니다. 오늘과 같은 이런 자리를 위해서 노력해주신 트럼프 대통령께 사의를 표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비핵화) 프로세스는 매우 빠르게 시작할 것입니다. 매우 매우 빠르게 시작할 것입니다. 분명히 그럴 것입니다.

오늘 있었던 일에 대해서 굉장히 자부심 느낍니다. 북한과 한반도는 과거와는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해내기를 바랐고 특별한 유대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만족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전 세계의 아주 크고 심각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에게 감사드립니다. 누구의 기대보다, 어떤 예측보다 훨씬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런 관계를 더욱더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고, 북측 대표단 모두에게도 감사드립니다.

(김정은 위원장을 백악관에 초청할 건가요?) 틀림없이 그렇게 할 것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