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특보] 북미정상 역사적 합의 서명…비핵화ㆍ관계정상화 첫발 06-12 20:55


<출연 : 이수형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대외전략실장ㆍ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ㆍ문장렬 국방대 교수>

북미 양국이 한반도 비핵화와 관계 정상화 목표를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습니다.

반목의 세월을 보내온 북미관계에 드디어 훈풍이 불어오는 걸까요.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이수형 대외전략실장,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임을출 교수, 문장렬 국방대 교수와 함께 오늘 있었던 북미정상회담 짚어보고 전망해 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5시에 진행된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 이야기부터 해보겠습니다. 기자회견을 트럼프 대통령 혼자 기자회견을 했거든요? 왜 그런 건가요?

<질문 2> 김정은 위원장이 안보 번영을 위한 역사적 인물로 기록될 것이라고 치켜 세웠거든요. 굉장한 극찬 아닙니까.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을 확인한 걸까요?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은 일단 대북제재는 계속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핵이 문제가 안 될 때 풀 것이라고 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 정부처럼 '북한에 속지 않겠다.' 이 말을 거듭거듭 밝혀왔었거든요.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는 것을 보고 '제재를 풀겠다.' 이거네요?

<질문 4>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훈련 중단을 이야기하면서 종전선언이 곧 실현될 것이라고 했는데 왜 합의문에는 이 내용이 빠진 겁니까?

<질문 4-1>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통해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한다고 했거든요? 한미훈련 중단 북한이 바란바 아닌가요?

<질문 5>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북한 고위 당국자간의 빠른 시일 내에 후속 회담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슈퍼 매파로 불리는 존 볼턴 보좌관도 방북할 거라고 이야기했는데 존 볼턴을 북한에 보내는 이유가 뭘까요?

<질문 6>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비핵화 비용에 대해서는 한국과 일본이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는데 비핵화 비용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리고 얼마나 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