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특보] 김정은 "새 출발"…트럼프 "자주 만날 것" 06-12 17:08


<출연 : 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ㆍ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북미 정상이 역사적인 핵 담판을 마치고 새로운 북미관계를 다짐하는 합의문에 서명했습니다.

이번 회담 결과가 한반도의 운명은 물론 세계의 안보지형을 바꿀 중대한 전환점이 될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잠시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해 구체적 내용을 설명할 예정인데요.

이 시간 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두 분 모시고 정상회담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한국전쟁 이후 처음으로 북미 정상의 대면이 오늘 오전 10시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 회담장에서 성사됐습니다. 두 정상의 첫 만남,어떻게 지켜보셨습니까? 합의문 기자회견이 잠시 후 열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긍정적으로 신호로 봐도 될까요?

<질문 2> 김정은 위원장은 상당히 더 긴장되고 또 떨리고 만감이 교차하고 여러 기분이 들 것으로 보였는데 처음에는 역시나 긴장한 기색이 역력해 보였는데 이후로는 굉장히 또 잘 대응한 것 같더라고요.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3> 오늘 두 정상의 발언을 보면 사실 발언만 봐도 굉장히 좋은 분위기였다. 좋은 결과가 예상된다. 이렇게 예측을 해 볼 수 있는데 들으시면서 짧은 이야기였지만 굉장히 주목되는 발언이다라고 할 부분이 있었다면요?

<질문 4> 그 중대한 변화라는 부분이 저도 좀 인상 깊었는데 김정은 위원장이 가리킨 중대한 변화. 저희가 좀 어떻게 좀 예상을 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지금 이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어제 싱가포르 저녁에 나갔을 때 그래서 더 깜짝 만남이 있는 게 아니냐는 예상이 있었습니다만 결과적으로는 관광이었는데, 그 관광이 단순한 관광이 아니었을테고 지금 말씀하신 대로 국가적으로 국내에 보여준 메시지가 있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6> 지금 AFP통신의 보도가 하나씩 나오고 있는데요. 합의문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고 하지만 저희가 항상 기대했었던 CVID 언급은 포함이 안 됐다. 이렇게 지금 전해지고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요?

<질문 7> 트럼프 대통령이 시간은 확실하게 얘기하지 않았습니다만 대충 5시로 알고 있다면 그때 뭔가 좀 드라마틱한 트럼프 대통령의 스타일을 봤을 때 그런 효과를 노리고자 함이 있겠죠?

<질문 8> 두 분의 공통적인 의견은 9·19 공동성명이나 4·27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한 정도만 된다면 이것은 소득이 없는 것이다라고 하시는 말씀 아니겠어요?

<질문 9> 그 워딩은 안 들어갔어도 그 의미를 포함하는 뭔가는 있을 것이다라는 말씀인 것인 거죠?

<질문 10> 뭔가 약간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에서 뭔가 참회성의 멘트들이 있었어요. 그러니까 그릇된 편견과 관행들이 발목을 잡고 있었지만 그러니까 이전과는 북한이 국제사회에서 보여준 편견을 깨고 달라질 수 있다는 어떤 그런 의도도 좀 포함된 것 같은데요?


<질문 11> 교수님 말씀은 굉장히 객관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동안의 관계를 팩트체크하듯이 그냥 바라본 것이다, 이렇게 보신 거죠?

<질문 12>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회담 어쨌든 성공적이다. 라는 평을 지금으로서는 예측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저희가 들어온 소식을 좀 더 추가해서 보면 AFP통신에 따르면 북미 합의문에 새로운 북미관계를 수립을 할 것이다. 이런 내용도 좀 포함될 것이다,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새로운 북미관계. 어느 정도 수준까지로 저희가 예측을 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13> 결과적으로 뭘 딱 어떻게 한다는 거는 항상 두 나라 간에는 비핵화라는 전제조건이 있는 건데, 비핵화와 체제보장이라는 게 있기 때문에 북미관계의 새로운 관계를 추진한다는 것은 좋은 말이지만 그 과정을 저희가 지켜봐야 될 필요가 있는 게 결과적으로 그냥 해 준다는 것은 아니고 그 과정이 순조롭게 이루어졌을 때를 말하는 거잖아요.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질문 14> 계속해서 전해지고 있는 합의문 내용이 하나둘 들어오고 있는데요. 관계 정상화 또 평화체제, 비핵화, 유해 송환 이 4개 항에 합의를 했다고 하는데 해석을 해 주실까요?

<질문 15> 그리고 또 비핵화 같은 경우에는 보니까 폐기의 주체가 누가 될 것인가를 놓고 또 양국 간에 이견들이 좀 있었는데 이 부분은 좀 어떻게 전망하고 계세요?

<질문 16> 저희가 추가로 또 들어온 내용이 AP통신에 따르면 합의문에 폼페이오 장관 그리고 북한이 이른 시일 내에 추가회담이 예정돼 있다. 이런 내용이 합의문에 담겼다고 하거든요. 이 자리에서는 어떤 내용들이 좀 오고갈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