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1번지] 정치권, 북미회담 재성사 속 표심잡기 총력 06-03 17:17

<출연 : 조대진 변호사·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

6.13 지방선거 전날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되면서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북미회담이 이번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전문가와 자세한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조대진 변호사,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재성사를 공식화 한 가운데 종전선언 가능성까지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환영한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기도 했는데요. 다음날 치러지는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 2>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고 첫 번째 주말을 맞은 가운데, 각 당 지도부는 표심잡기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먼저 여당 지도부가 가장 힘을 쏟는 것은 부산·울산·경남입니다. 'PK 탈환'에 특히 공을 들이는 모습인데요?

<질문 3> 자유한국당은 수도권 공략에 나섰습니다. 서울과 인천, 경기 시흥과 안산을 잇따라 방문해 유세를 펼치며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심판론'을 전면에 내걸었는데요. 표심 흔들기에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4> 오늘 홍준표 대표가 지역 유세 일정을 중단하자 민주당에선 '홍준표 패싱'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결과라고 지적했습니다. 일각서도 후보들이 의도적으로 홍 대표와 동선을 달리했다는 관측이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한편 홍준표 대표가 연일 지방선거와 관련한 각종 여론조사를 두고 공세에 나서고 있습니다. "괴벨스의 나라"라며 여론조사 수치왜곡을 주장하고 나섰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6> 서울시장 선거얘기도 좀 해보죠. 서울시장 선거는 박원순 후보의 독주에 맞서 김문수-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여부가 최대 관심입니다. 지난 1일 김 후보가 다시 단일화 여지를 남기기도 했는데요. 막판 단일화 가능성 있을까요?


<질문 7> 이런 가운데 김문수-안철수 후보의 선거벽보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김 후보는 "Change up 바꾸자 서울", 안철수 후보는 "바꾸자 서울"이라고 적혀 있는데요. 일각서는 물밑 논의의 결과물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8> 벽보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남경필 경기도지사 후보의 벽보가 빠지거나 순서가 뒤바뀐 것이 발견 돼 남 후보 측이 항의하고 나선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잇단 루머 공세에 벽보 논란까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9>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가 무허가 가족묘 조성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경위가 어찌됐든 제 불찰"이라고 사과했습니다. 드루킹 사건에 이어 이번 논란이 현재 앞서가고 있는 김 후보의 발목을 잡지는 않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