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워치] 끊이지 않는 '재벌 갑질'…반복되는 이유는? 04-20 18:30

<출연 : 박상융 변호사>

한진그룹 총수 일가에 대한 갑질 폭로가 이어진 데 이어 관세 포탈 등 각종 비리 의혹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한진그룹 측이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됩니다.

관련 소식 박상융 변호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어제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에 대한 논란이 한진그룹 총수 일가로 확산되고 있다고 전해드렸습니다. 추가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조 전무의 새로운 음성파일 공개됐습니다. 어떤 상황이 담긴 녹음파일입니까?

<질문 2> 경찰은 압수품 분석을 마치는 대로 조 전무와 피의자 조사를 위한 출석 일정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소환 시기는 언제쯤이 될 것으로 보입니까? 그리고 조 전무가 경찰에 출석하며 사과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3> 관세청이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관세포탈 의혹을 조사 중인 가운데 구체적인 정황이 나왔습니다. 명품과 생활용품 등 다양한 물품들을 가져왔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통관 절차를 지키지 않고 물건을 가져올 수 있었는지 설명해주세요.

<질문 4> 만약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명품 밀반입 혐의가 입증되다면 어떤 처벌을 받게 되나요?

<질문 5> 또 다른 갑질 사례 살펴보겠습니다. CJ파워캐스트 이재환 대표가 수행비서를 회사가 아닌 집으로 출근시켜 온갖 허드렛일을 시키고 심지어 불법적인 지시도 했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지시했나요?

<질문 6>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에 이재환 CJ파워캐스트 대표까지, 계속해서 재벌들의 갑질 의혹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뿐만이 아닙니다. 매번 논란이 있을 때마다 국민들을 향해 사과하면서도 같은 일들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되풀이 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질문 7> 드루킹 관련 소식도 살펴보겠습니다. 김경수 의원이 기사의 인터넷 주소를 보내자 드루킹이 '처리하겠습니다'라고 답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처리하겠습니다'는 어떤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8>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낸 메시지 14개 중 10개가 인터넷 주소였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 "드루킹이 김경수 의원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김 의원은 거의 읽지 않았다"는 이주민 경찰청장의 기자 간담회 내용이 거짓이라며 경찰이 수사할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경찰이 압수물을 분석한 후 김경수 의원을 소환 조사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언제쯤 소환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까?

지금까지 박상융 변호사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