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징계해! 월급에서 까든가!"…또 터진 조현민 녹취 파일 04-20 14:57

<출연 : 전지현 변호사ㆍ건국대 경찰학과 이웅혁 교수>

대한항공 조현민 전무가 폭행 혐의를 피하기 위해 직원들과 말을 맞추거나 회유, 협박을 한 정황이 포착돼 경찰이 대한항공 본사를 압수수색했습니다.

'물벼락 갑질' 논란으로 시작된 조현민 전무 파문이한진그룹 총수 일가에 대한 비리 의혹으로 번지고 있는데요.

전지현 변호사,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경찰이 어제 압수수색에서 조 전무 휴대전화 2대와 마케팅팀 임원 휴대전화 2대 등을 확보했는데요. 대한항공 측이 수사 과정에서 광고대행사를 회유나 압박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피해자인 광고대행사가 회의 녹음 파일의 제출을 거부하고 조 전무 처벌을 원하지 않는 등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데요. 피해자들이 조 전무에 대한 처벌을 원치 않는다면 조 전무에 대한 수사는 중단되고 처벌도 이뤄지지 않는 것인가요?

<질문 3> 이른바 '물벼락' 회의에 있던 참석자들의 진술이 일부 엇갈리는 가운데 조 전무가 평소 사내에서 직원들과 회의를 어떤 식으로 하는지 엿볼 수 있는 또 다른 녹취파일이 나왔어요?

<질문 4> 조현민 전무의 갑질 파문이 한진그룹 총수 일가에 대한 비리 의혹으로 번지고 있는데요. 특히 한진총수 일가가 해외에서 구입한 개인 물품을 회사 물품으로 속여 들여오는 방식으로 운송료와 관세를 내지 않았다는 직원 증언이 나오면서 비리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질문 5> 총수 일가가 구입한 물품을 항공기 부품으로 둔갑시켜 들여왔다는 주장도 나왔는데 이는 사적인 용도로 구입한 물건을 회사 물품이나 항공기 부품으로 둔갑시켜 들여온 것으로 사실이라면 밀수 아닙니까?

<질문 6> 이렇듯 정당하게 관세를 내지 않은 부분은 관세법 위반 등으로 처벌받게 되는 것인가요?

<질문 7> 최근 언론 인터뷰나 SNS 등에서 한진그룹 총수일가가 해외에서 명품을 산 뒤 세관을 거치지 않고 대한항공 직원을 통해 자택으로 들여왔다는 주장에 따라 명품 밀반입 루트로 지목된 '공항 상주직원 통로'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한편 포털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더불어민주당 당원 김 모 씨(필명 '드루킹')와 김경수 의원 간에 대화방이 더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고요?

<질문 9> 경찰은 두 사람이 작년 1월부터 3월까지 '시그널'이라는 메신저로 대화를 주고받았고 김 씨가 39차례, 김 의원이 16차례 메시지를 전송한 사실을 전날 휴대전화 분석을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들이 사용한 시그널 메신저는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질문 10> 국민권익위원회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 민주당원 김 모 씨(닉네임 드루킹)의 인사청탁을 청와대에 전달한 것에 대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해석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법원이 삼성전자가 반도체 공장의 작업환경보고서 공개를 막아달라고 낸 행정소송에서 삼성 손을 들어줬는데요. 이것은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12> 작업환경보고서를 공개해 달라는 요구는 왜 있었던 것이죠?

<질문 13> 삼성전자에 이어 삼성디스플레이도 정부의 '작업환경 측정결과 보고서 전면 공개' 결정에 반발해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라고 해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