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트럼프 vs 시진핑 무역 전쟁, 어디까지 갈까 04-08 10:42

<출연 : 최요한 경제평론가>

미국과 중국의 무역 충돌이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세계 양대 경제 대국의 무역 전쟁이 현실화되면서 우리나라는 물론 글로벌 경제에도 적잖은 타격이 예상되는데요.

최요한 경제평론가 모시고, 우리 경제에는 타격이 없을지 살펴봅니다.

<질문 1> 싸움의 시작은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첨단 산업 분야를 정조준해 25%의 관세를 매기겠다는 행정명령이었는데요. 중국이 이에 맞불을 놓자, 미국은 기존의 500억 달러의 두 배 규모인 1000억 달러의 추가 관세부과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합니다. 우선 이렇게 관세를 마음대로 매겨도 되는 겁니까?

<질문 2>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늘 새벽에도 공세를 펼쳤죠.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에서 40년동안 흑자를 보지 못했다면서 불공정 무역을 끝내고 오로지 호혜관세만 부과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3> 미국의 공세에 대해 중국도 가만 있지 않는 모양새입니다. "상대를 잘못 골랐다"면서 강도높은 맞대응 조치를 예고했습니다. 미국산 대두(콩)와 자동차, 항공기 등에 고관세를 매길 것이라고 했는데요, 이렇게 되면 미국의 피해도 만만치 않은 것 아닙니까?

<질문 4> 두 나라 사이의 무역분쟁은 세계무역기구, WTO에서 정식으로 다뤄지게 됐습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중국은 엄청난 경제 대국이면서도 개발도상국으로 여겨져 굉장한 특혜를 받고 있다"며 WTO를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WTO를 압박하는 모양새인데요?

<질문 5> 미국과 중국이 서로의 수입품에 고관세를 매기는 핑퐁, 그러니까 주거니 받거니 하는 모양샌데요. 이렇게 신경전 정도로 가다가 일정 부분에서 합의가 될까요, 아니면 1000억 달러, 2000억 달러, 이렇게 보복 관세 갈등이 계속될까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6> 미국과 중국이 기침하면 독감을 앓는다는 말이 있죠. 협상이 잘 안 돼서 실제로 고관세가 부과된다면, 우리 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나요?

- 실제 산업계에서는 어떤 대응을 해야 합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