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특보] 현송월, 강릉아트센터 음향ㆍ분장실 등 '꼼꼼' 체크 01-21 19:20

<출연 : 우정엽 세종연구소 연구위원ㆍ한서희 탈북배우>

북측의 사전점검단이 강릉을 방문중인 가운데,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는 금강산 지역과 마식령 스키장을 둘러볼 남측의 선발대가 북한을 방문합니다.

남북 간의 평창 왕래가 본격화되면서 한반도 긴장완화와 북핵 해결을 위한 대화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두분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우정엽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한서희 탈북배우 나와주셨습니다.

<질문 1> 원래는 오후 2시 20분에 강릉아트센터를 방문해서 시설을 둘러 볼 예정이었지만 강릉 명륜고 안에 있는 황영조체육관을 먼저 찾아서 공연 여건 등을 살펴보는 것으로 일정이 바뀌었습니다. 취재 부담 때문에 일정이 변경된 걸까요?

<질문 2> 북측 점검단은 공연장을 점검한 뒤 오늘 강릉에서 하룻밤을 묵은 뒤 내일다시 서울로 돌아와 서울 지역의 공연장을 살펴볼 방침입니다. 북측은 관람석 규모가 큰 공연장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2-1> 현장 점검하면서 북한의 공연 내용이나 형식을 밝힐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현송월 단장, 화려하면서도 부유한 이미지를 풍긴 옷차림과 반대로 화장은 차분하면서도 강인한 이미지를 풍겼습니다. 이번 방남에서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연출한 전략일까요?

<질문 3-1> 강릉에 도착한 현 단장은 강릉 시민들의 박수와 환호에 손을 들어 미소를 보였어요. 당당하고 여유 있는 성격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북측 사전점검단이 어제로 예정했던 방문을 느닷없이 미룬 이유는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현 단장은 강릉역에서 나와 버스에 탑승하기 전에 취재진들이 방남 소감과 방남이 늦어진 이유 등을 물었지만 답하지 않았어요.

<질문 4-1> 일정 중에 현송월 일행이 방문 지연 이유나 북한 예술단 공연과 관련해 깜짝 발언을 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현 단장의 방남으로 북한의 모란봉악단 파견 가능성이 초미의 관심으로 떠올랐습니다. 삼지연 관현악단에 모란봉악단이 포함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평창 동계 올림픽에 출전하는 북한 선수단 규모가 확정됐는데요. 예상보다 2배 이상 커지면서 북한의 동계올림픽 출전 사상 최대 규모가 됐습니다. IOC가 이같은 결정을 내린 이유,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7> 내일 모레는 우리 측 선발대가 방북합니다. 남북 간 평창 왕래가 본격화되면서 한반도기 공동입장과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그리고 북한의 예술단 사전점검단 일방 연기로 악화된 국민여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되는데요?

<질문 7-1> 남북 간의 평창 왕래가 본격화, 한반도 정세에 어떤 영향 미칠것라 예상하십니까?

<질문 8> 오늘 북한 매체들은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변화를 거듭 요구했습니다. "제정신을 가지고 북남관계 개선에 임해야 한다"고 언급했는데요. 남측에 사전점검단을 보내놓고 뒤에서는 강경한 어조로 비판하는 속내 무엇이라 봐야 할까요?

지금까지 우정엽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한서희 탈북배우와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