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포커스] 전공의 11명 2년간 폭행한 의대 교수…대체 왜? 10-25 10:55

<출연 : 이수희 변호사ㆍ배상훈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찰학과 학과장>

부산대 병원 전공의들이 지도 교수에게 2년 동안 상습적으로 폭행을 당해왔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병원 측은 이를 알고도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묵인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건사고 이수희 변호사, 배상훈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찰학과 학과장과 함께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병을 고쳐야 할 병원에서 일어난 일이란 게 경악스러운데, 어제 국감장에서도 요즘 군대도 이렇게 하지 않는다며 부산대 병원 측을 질타했는데, 피해를 입은 전공의들은 해당 교수의 파면과 해임을 요구했지만, 병원 측은 교수에게 경고하는 선에서 마무리를 지었다. 복지부도 방관하긴 마찬가지였다고요?

<질문 2> 한 보직교수는 출장 중에 수술을 했다는 황당한 기록까지 발견됐는데, 이 역시 전공의를 폭행한 교수와 무관하지 않단 의혹이 불거졌다고요?

- 이게 사실이라면 명백한 불법 행위 아닙니까?

<질문 3> 전공의를 폭행했다는 의혹은 부산대 뿐만이 아니었어요? 전북대병원과 서울의 한 유명 대학병원에서도 발생했는데 매 맞는 의사들, 전공의들은 뿌리 뽑을 수 없는 악습이라고 하소연한다고요? 아무래도 전공의들은 해당 교수와 앞으로도 같이 근무해야 한단 이유로 적극적으로 신고하지 못했을 것도 같아요?

- 병 고치는 의사가 되려면 매부터 맞아야 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인 건가요? 악습이 계속된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만한 실효적 제도 개선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질문 4> 다음 사건은 배우 조덕제 씨와 상대 여배우 사이 벌어진 일인데요. 2년 전인 지난 2015년에 있었던 일인데 사건 경위부터 설명해주시죠. 이 여배우는 조 씨를 강제추행치상 혐의로 고소한 상태죠?

- 영화 촬영 도중 상대 여배우를 강제 추행한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은 배우 조덕제 씨가 대법원에 상고한 가운데, 피해 여배우 측이 (어제) 입장을 밝혔어요?

<질문 5> 피해 여배우와 배우 조덕제 씨는 같은 상황을 두고 완전히 다른 주장을 하고 있어 진실공방으로 흐르고 있는데 성추행인지 정당한 연기였는지 전문가로서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그런데 사건 당시 이 여배우가 왜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을까하는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도 계실 거 같은데요?

<질문 7> 배우 조덕제 씨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40시간의 성폭력 치료프로그램의 이수 명령을 받았는데 원심을 깨고 유죄가 인정된 배경은 뭡니까?

- 이번 사건의 피고인 배우 조덕제 씨는 2심 판결 이후 스스로 신원을 공개하고 대본과 현장 지시 안에서만 연기했다며 무죄를 주장하고 있는데요?

<질문 8> 조 씨는 2심 판결에 불복해 곧바로 상고, 최종판단은 대법원으로 넘어간 상태인데 진실공방이 계속되는 가운데 결론은 대법원에서 판가름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